복지·처우 개선 등 기반 구축은 우수 평가

경남지역 여성단체들이 "김경수 경남지사 도정 2년 동안 여성 정책은 경제와 청년 이슈에 밀려나 있었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경남여성단체연합과 경남여성장애인연대 등 20개 단체는 16일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단체는 이날 도가 여성복지와 처우개선 등 젠더 폭력 방지 기반구축 과제를 대체로 잘 하고 있다고 평가한 반면 여성 정책은 경제와 청년 문제에 밀려 뒷전에 있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도지사 직속 개방직 여성 특보 설치, 경남여성정책연구기관으로서 경남여성가족재단 출범 등도 겉으로 보기에는 실질적인 성평등 실현을 위한 성과로 보일 수 있다"며 "그러나 내용 면에서는 도가 사회변화에 맞춘 성평등 정책 의제 설계를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에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했다.

이들은 이 같은 평가를 내린 이유 중 하나의 사례로 여성정책과에서 성주류화 정책을 담당하던 개방직 공무원 6급 채용 문제를 언급했다. 도는 외부에서 채용돼 여성정책과에서 일하던 개방직 공무원의 임기 2년이 끝났다며 재계약을 하지 않았다. 이 자리에는 개방직 7급 공무원이 채용돼 지난 10일부터 근무 중이며, 행정직 6급 공무원도 추가로 충원될 예정이다.

단체는 오는 9월 출범을 앞두고 있는 여성가족재단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단체는 "성평등 실현과 여성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싱크탱크'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됐던 경남여성가족재단이 연구·분석·정책이행 등 실질적인 역할을 하는 기관이 아니라 연구만 하는 곳으로 출범하게 되는 것 같아 실망스럽다"고 했다.

이에 대해 경남도 여성정책과 관계자는 "경남여성가족재단 명칭 변경이나 역할 관련해선 행정에서 일방적으로 하는 게 아니라 민관협의체를 통해 논의해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재단 이사회는 각계각층에서 들어와 있다. 연구만 하는 분들로만 꾸려진 건 아니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