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도 조례 개정 환영 흔적 지우기 속도 내야"
합천군 원론적 답변…창녕군 관련 기념물 유지 뜻 밝혀

경남에서도 전두환 잔재 청산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지만, 일부 지자체는 여전히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경남도와 경남도의회가 '경상남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를 개정해 전두환 흔적 지우기에 나선다.

적폐청산과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 진보당 경남도당은 지난 6월 경남도·도의회·창원시·합천군·창녕군에 공문을 통해 '범죄자 전두환 관련 기념물 청산'을 요청했다. 이에 도는 15일 회신문에서 조례 개정 추진 입장을 밝혔다.

도는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은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경우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제외하고 있다. 이에 '경상남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에도 관련 내용을 반영해 개정을 추진한다"고 답변했다.

전두환 기념물 조사와 전두환 잔재 청산 요청에는 "(조례 개정 이후)관리주체에서 처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의회에 따르면, 조례는 9월 임시회 때 상정될 예정이다.

경남운동본부와 진보당 경남도당은 조례 개정 추진에 환영 뜻을 표하면서도, 김경수 도지사가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했다.

▲ 전두환 생가.
▲ 전두환 생가.

이들은 16일 논평을 내고 "도지사에게 학살자 전두환 역사청산을 다시금 촉구한다"고 밝혔다.

도는 전두환 기념식수 표지석은 없앴는데, 그의 동생인 전경환의 흔적은 도청 뜰에 여전히 남겨두고 있다. 경남운동본부는 전경환이 새마을운동중앙본부 사무총장을 지낼 때인 1983년에 기념식수한 나무와 표지석 철거를 꾸준히 요청했다.

이들은 "창원시가 NC파크 화합의탑 안내문 철거에 나서듯 조례 개정 없이도 전경환 표지석 철거가 가능하다. 조례 개정과 상관없이 도지사가 결단해달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의회에는 조례 개정안 제출에 앞서 시민사회단체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토론회 자리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합천군은 전두환 아호인 '일해'를 딴 일해공원 명칭 변경 요청에 "의견 수렴과 공론화 과정을 거쳐 국민 정서에 맞는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합천군은 전두환 생가 안내판 내용 중 왜곡된 부분을 수정하기로 했다.

창녕군은 업적 왜곡 논란이 있는 '전제 장군(전두환의 14대 조상) 충절사적비' 청산 의지가 없음을 간접적으로 밝혔다. 군은 "전제 장군은 실존 인물로 축산군지(축산군-영산현 옛 지명)에 의하면 임진란의 의적으로 현감을 제수받았고, 어려운 백성을 잘 지키고 어루만졌다고 기록돼 있다. 군 입장은 축산군지의 기록과 같다"고 시민단체에 답변했다.

이와 달리 창원시는 적극적으로 적폐 청산에 나서고 있다. 시는 17일 마산회원구 양덕동 창원NC파크 정문에 있는 전두환 부부 추앙 비석을 철거하고 새로운 안내판을 설치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