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 사건 반복…엄중한 징계·피해 지원 강구해야"

김해교육연대를 비롯한 김해지역 시민단체들이 최근 김해지역 한 고교 화장실에서 발생한 불법촬영 사건과 관련, 김해교육지원청에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13일 오전 김해교육지원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김해지역 한 고교에서 현직교사가 화장실 내 불법촬영을 한 사건이 발생했고, 도내 또 다른 지역에서도 교사 불법촬영 사건이 잇따라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에서 이 같은 교사의 성 비위사건이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고, 2017년에도 불법 촬영 사건이 일어났지만 미진한 대응을 보였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3년 만에 경남에서 다시 불법촬영사건이 발생한 것은 단순히 교사 개인의 성 비위문제로 치부해 적절한 징계와 사후 대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경남교육청은 이 같은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을 세울 것"을 요구했다.

▲ 김해교육연대 등 김해지역 시민단체들이 13일 김해교육지원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김해지역 한 고교 화장실에서 발생한 화장실 불법촬영 사건과 관련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김해교육연대
▲ 김해교육연대 등 김해지역 시민단체들이 13일 김해교육지원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김해지역 한 고교 화장실에서 발생한 화장실 불법촬영 사건과 관련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김해교육연대

또 "경남교육청은 해당 교사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엄중한 징계, 해당 학교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대책을 조속히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재발방지를 위해 "김해교육청은 김해지역 모든 학교 시설의 불법촬영카메라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점검결과를 공개할 것,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공식적으로 밝힐 것, 학교 구성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 형식적인 교사 대상 성폭력 예방교육을 중단하고, 성인지 감수성에 기반한 실질적인 교육이 되도록 대책을 마련할 것 등을 요구했다.

경남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도 수사기관의 철저한 수사와 교육청의 조사로 해당 교사를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총은 "전국 교육자 모두가 허탈하고 부끄럽게 됐다. 교직 사회에서 더 높이 요구되는 도덕성과 책무가 무너졌다"며 "큰 충격에 빠졌을 학생과 학부모, 국민에게 고개 숙여 사죄한다"고 했다. 이어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도교육청은 불법촬영 탐지 전문업체를 통한 철저한 관리가 이뤄질 수 있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