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편찬위 출범식·위원 구성
군민·사회단체 등 인터뷰 담아

거창구치소 조성 사업을 두고 6년 동안 빚어온 주민 갈등을 해결하는 과정이 백서로 발간된다.

거창군은 13일 '거창구치소 갈등해소 백서편찬위원회(이하 편찬위)'를 출범하고 민간위원 5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편찬위는 앞으로 거창구치소 6년간의 갈등을 기록하고 해결과정 등을 책으로 묶는다. 편찬위원은 모두 8명으로 당연직 위원 3명과 민간 위촉위원 5명으로 구성했다. 민간위원 5명은 거창군의회와 '거창법조타운 조성 민관협의회'의 추천을 받았다.

거창구치소 갈등해소 백서는 그동안의 갈등, 협의, 해결 과정 등을 스토리텔링으로 구성한다. 사진과 도표·이미지 등을 활용해 이해하기 쉽도록 편집에 신경을 쓸 계획이다. 또 군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참여 주체들의 인터뷰와 회고문, 언론 기사자료, 주요 회의록 등도 담는다.

▲ 13일 거창구치소 갈등해소 백서편찬위원회가 출범했다.  /거창군
▲ 13일 거창구치소 갈등해소 백서편찬위원회가 출범했다. /거창군

구인모 군수는 "주민갈등을 빚어온 거창구치소 사업이 주민투표라는 민주적 방식으로 마무리된 것은 역사적으로도 의미가 깊다"며 "갈등의 시작에서 해결까지 기록으로 남겨 갈등 해소의 전 과정을 공유하고 그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겠다"고 밝혔다.

거창구치소 신축 사업은 거창군 거창읍 상림리와 가지리 일대 20만 418㎡에 법무부 거창교정시설 구치소를 신축하는 사업이다. 2011년 사업을 시작해 2015년 착공했으나 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에서 거창구치소 터가 학교와 아파트 단지 등과 가깝다며 구치소 터 이전 운동을 벌여 2016년 11월 공사가 중단됐다. 갈등이 이어져 오던 중 경남도가 중재를 맡아 법무부와 이전과 원안 양측이 참여하는 5자 협의체를 구성, 주민투표로 구치소 터 문제를 매듭짓기로 했다. 주민투표는 지난해 10월 16일 치러져 투표인수의 54%가 원안에 찬성해 현재 터에 거창구치소를 짓게 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