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의 지원 대상 추가
도내 97개사 자금 운용에 도움
도·국회 잇단 대정부 건의 결실

항공제조업이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업종으로 추가 지정돼 도내 업체들이 지원을 받게 됐다.

금융위원회의는 지난 9일 제7차 기간산업안정기금운용심의회에서 기존 자동차, 조선, 기계, 석유화학, 정유, 철강 등과 함께 항공제조업을 기간산업안정기금 대상 업종으로 추가 지정했다. 이번 지정으로 항공제조업계는 대기업을 비롯한 중견·중소기업도 '기간산업 협력업체 운영자금 지원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게 됐다.

이 기금은 코로나19로 경영난을 겪는 기간산업을 지원하고자 40조 원 규모로 조성된 정책 기금이다. 일정 수준의 고용 총량을 유지하는 기업을 중심으로 산업은행이 자금을 빌려주고 정부가 지급보증을 해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코로나19로 항공제조업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보잉사의 B737맥스 감산과 글로벌 '주문자위탁생산사(OEM사)'의 주문 급감으로 올해 국내 항공산업 생산액은 23% 수준으로 감소할 전망이다. 특히 OEM사 직수출 중소기업 매출액은 약 40% 급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남에는 97개(2018년 통계청 기준)의 항공제조업체가 있으며, 국내 항공산업 생산액의 65%를 차지한다. 이 때문에 항공산업 위기는 곧 지역경제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럼에도, 지난 5월 항공운송업과 해상운송업만 기간산업안정기금 대상 업종으로 지정돼 항공산업 피해가 더 커질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이 나왔었다.

이에 따라 김경수 도지사는 지난 6월 3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 항공제조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과 기간산업안정기금 대상 업종으로 지정해달라고 건의했다.

앞서 경남도는 도내 항공제조업계를 위해 지난 4월 말부터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등 중앙부처에 여러 차례 기간산업안정기금 대상 업종 및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건의했다.

도는 앞으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과 항공산업 상생협력특별보증 기금 조성 등에도 힘쓸 계획이다.

김경수 도지사는 "항공제조업은 우리가 미래산업으로 육성해 나가야 할 주요 기간산업"이라며 "국가 안보와도 직결되는 항공제조업의 생태계 붕괴를 막고 고용안정 등 포스트 코로나19 지원대책을 마련하고자 앞으로도 관계부처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영제(미래통합당·사천남해하동) 국회의원은 지난달 산림청과 해양경찰청, 소방청 관용헬기 운용 상황을 보고받고 국산 헬기 보급 확대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또 항공부품산업 육성을 위한 인력 양성과 연구개발 지원, 우수업체 지정 등 근거를 마련하고자 '항공우주산업개발 촉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