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화개면사무소서 열려
반대대책위 "환경훼손 우려"
찬성 주민, 여론조사·투표 주장

하동군이 추진하는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사업에 대해 환경단체가 반대하고 나선 가운데 사업 추진을 두고 사업대상지 주민들 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7일 자 4면 보도

하동군은 9일 화개면사무소에서 사업 대상지 중 한 곳인 화개면 주민을 대상으로 첫 주민설명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지역 주민과 관계 공무원을 비롯해 지리산산악열차반대대책위원회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사업 추진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환경훼손은 물론 사업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적극적인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배혜원 씨는 "화개면은 태어나서 자란 곳이다. 환경을 훼손할 수밖에 없는 산악열차가 들어오면 여기에서 못살 것 같다. 서울에 있는 친구들이 가끔 놀러 오는데, 뛰어난 자연환경을 무척 좋아한다. 요즘 젊은 세대는 케이블카나 산악열차 좋아하지 않는다. 한 번 설치하면 돌이킬 수 없다"고 반대했다.

환경영향평가 조사업무를 한다고 밝힌 김상민 씨는 사업 백지화를 요구했다. 그는 "사업을 추진하면 당연히 환경이 파괴된다. 순천만 국가정원을 조사했는데, 적자가 200억 원 가까이 나고 있고 지자체가 적자를 메우고 있다. 전국에서 환경을 파괴해서 성공한 사례가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이번 사업을 주민투표나 여론조사를 거쳐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주민은 "사업을 하기도 전에 반대를 위한 반대만을 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이 사업이 가능성이 있고, 지역을 위한 것이라면 제대로 검토해야 한다"면서 "특히 사업대상지인 3개면(화개·악양·청암면)을 대상으로 주민투표나 여론 조사를 거쳐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주민은 "이번 사업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 사업 위치도 좋고 최고의 지리산 경치를 볼 수 있다"며 찬성 의견을 밝혔다.

이충렬 군 관광진흥과장은 사업 설명에서 "현재 한국철도연구소가 한국형 산악에 적합한 산악열차를 개발하고 있다. 기존 산악열차는 선로 폭이 6~7m지만 도입하는 열차는 3~5m 정도이고, 기존 임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며 친환경적인 사업임을 강조했다. 이어 "고용 인력이 137명이 필요하고 부수적인 부분까지 포함하면 일자리 창출이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이날 주민설명회에서는 찬반 주민 간 고성이 오가는 등 원만하게 진행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앞으로 주민 간 갈등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군은 처음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주민 간 불협화음을 확인하자 10일 예정된 악양면 주민설명회를 취소했다. 청암면에서는 이장을 대상으로 간단한 설명회를 마련하기로 했다.

주민설명회에 앞서 이날 오전 지리산산악열차반대대책위는 윤상기 군수와 간담회를 했다. 대책위는 사업과 관련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간담회 정례화, 주민설명회 등을 요청했다. 이에 윤 군수는 "수용할 수 있는 부분은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리산산악열차반대대책위(대표 박남준 시인)는 11일 오전 10시 화개면 다향문화센터에서 출범식과 함께 기자회견을 연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