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연구용역 착수보고회…연말까지 5000여 명 대상

경남도가 영세사업장과 플랫폼노동자 급증 등 변화한 노동 형태 조사에 착수한다. 도는 8일 창원대 산학협력단, 도 노동정책자문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역경기 침체 등으로 대리운전기사, 퀵서비스 배달원 등 플랫폼노동자(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일하는 노동자)가 급증하고 있으나, 이들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공식 통계자료가 없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도는 연말까지 연구용역을 추진, 그 결과를 바탕으로 경남 노동정책 5개년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연구용역 주요 내용은 △지역노동시장 특성 분석 △취약 노동자(5인 미만 사업장, 플랫폼노동자) 실태조사 △지역 노동정책 수요 분석 등이다. 조사는 심층면접 100명을 포함, 노동자 5100명을 대상으로 할 예정이다.

도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경남 노동정책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경남노동권익센터 운영방안, 플랫폼노동자 권익보호 방안, 도 산업안전 정책 실행 방안 등을 수립할 방침"이라며 "설문 참여를 희망하는 플랫폼노동자나 관련 단체는 경남도 노동정책과(055-211-3463)로 신청하면 된다"고 말했다.

노동계는 연구용역 추진을 환영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이번 연구용역은) 향후 5년의 경남 노동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노동권익센터 골격을 짠다는 측면에서 대단히 뜻깊은 일이다"며 "실태조사를 통해 나타난 결과물에 대해선 노동 행정을 강력하게 뒷받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노동국 설치 등 인력과 예산이 힘 있게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경남본부는 또 경남노동권익센터가 도내 노동정책을 생산하고 소외된 노동자를 보호하는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