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 원인 불명…희귀성 더해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진주∼창원 2번 국도변에서 대나무(왕대) 1000여 그루가 일제히 꽃을 피웠다고 8일 전했다.

국내에는 5속 18종의 대나무가 분포하며 면적은 약 2만 2000㏊에 달한다. 하지만 대나무 꽃을 보기는 매우 어려워 '신비의 꽃'이라고 불린다. 대나무 꽃은 특성과 발생이 신비롭고 희귀해 예로부터 대나무에 꽃이 피면 국가에 좋은 일이 생길 징조라고 해 희망을 상징한다. 지금까지 대나무 꽃이 핀 사례는 1937년 하동의 왕대림, 2007년 경북 칠곡의 솜대림, 2008년 거제 칠전도의 맹종죽림, 2012년 진주∼사천휴게소 도로변 왕대림, 2017년 창원 솜대림, 2019년 전북 정읍·순창, 강원 영동의 대나무숲 등이다.

▲ 진주∼창원 2번 국도변에 있는 대나무(왕대)가 꽃을 피운 모습. /산림청
▲ 진주∼창원 2번 국도변에 있는 대나무(왕대)가 꽃을 피운 모습. /산림청

대나무는 꽃이 피기 시작하면 기존에 자라고 있던 줄기와 지하로 뻗은 뿌리가 완전히 죽게 된다. 이후 뿌리에서 숨은 눈이 자라면서 재생되지만, 꽃이 피기 전과 같은 상태로 대나무 숲이 회복되는 데 10년 이상이 걸린다.

대나무 개화 원인은 명확히 알려지지 않고 있으며, 관련 학설로 60∼120년 만에 핀다는 주기설, 특정한 영양분이 소진돼 발생한다는 영양설 등이 있다.

손영모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장은 "앞으로 대나무 꽃이 피는 숲을 대상으로 입지환경, 영양상태, 유전자 분석 등을 통해 개화 원인을 밝혀냄과 동시에 건전한 대나무숲 관리를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