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박람회 대부분 연기·취소
기획사 "올해 매출 0원 가능성"
꽃 배달·숙박 등 도미노 타격

마이스(MICE-회의(Meeting)·포상관광(Incentives)·컨벤션(Convention)·전시회(Exhibition) 머리글자를 딴 용어)업계가 코로나19 사태라는 암흑 터널을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상반기 예정됐던 전시·박람회 등 행사가 대부분 연기·취소됐고, 하반기에도 재확산 조짐을 보인다. 업계는 행사 연기·취소가 능사는 아니라며 '바이러스와 함께 가는 마이스산업'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도내 마이스업계 실태와 경남도·정부 대책, 업계가 주장하는 해법을 취재했다.

도내 행사에서 음향기기·가구 등을 빌려주는 ㈜엠아이에스는 올해 들어 일감이 크게 줄었다. 4월 제21대 국회의원선거, 6월 경남관광박람회를 제외하고는 일감이 없다시피 했다.

이 업체는 장한상(53) 대표를 포함해 모두 4명이 근무하는데 현재 장 대표를 제외한 직원 3명은 고용유지지원금을 받으며 쉬고 있다. 장 대표는 "직원들이 사무실에 출근해도 할 일이 없다. 나로서도 밥값밖에 나가는 게 없다"면서 "일이 없으면 직원과 사장이 매일 얼굴을 봐도 서로 불편하다. 고용유지지원금이라도 받으면서 쉬게 하는 게 훨씬 낫다"고 말했다.

▲ 창원시 의창구 대원동 창원컨벤션센터 외부 전경.  /류민기 기자
▲ 창원시 의창구 대원동 창원컨벤션센터 외부 전경. /류민기 기자

다른 업체 사정도 비슷하다. 규모가 큰 전시 전문회사도 코로나 여파를 비켜가지 못했다. 대구·경북에 이어 경남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자 관공서에서 주최하는 행사가 줄줄이 연기되거나 취소됐다. 4월 이후 한때 코로나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며 일할 준비에 들어갔지만 5월 황금연휴 이후 소규모 집단감염이 잇달아 발생해 경남도·경남교육청 등이 주최하는 행사가 줄줄이 연기되거나 취소됐다. 그렇게 상반기가 지나갔다.

2월부터 6월까지 이 업체는 매출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당장 인건비가 문제였다. 직원 수만 스무 명이어서 급여를 주는 것도 버거운 상황이 이어졌다. 정부 고용유지지원금 제도를 활용해 상반기를 버텨냈다. 하지만 하반기에도 전시·박람회가 취소되거나 연기된다면 인력 구조조정도 고민해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

7월 들어서도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는 50명대를 오가며 재확산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업체 대표는 '지옥 같았던 시간이 하반기에는 이어지지 않아야 할 텐데'라며 가슴을 졸이고 있다.

기획사만 어려움을 겪는 건 아니다. 규모가 제법 크거나 개최 기간이 긴 행사는 조명 설비, 디자인, 장비 임대, 영상 촬영, 통역, 숙식, 꽃 배달 등 협력업체만 적게는 20∼30곳, 많게는 50∼70곳이 참여한다. 이처럼 마이스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커 코로나19 사태로 산업생태계 전체가 위협받는 게 현실이다.

▲ 창원시 의창구 대원동 창원컨벤션센터 내부 전경.  /류민기 기자
▲ 창원시 의창구 대원동 창원컨벤션센터 내부 전경. /류민기 기자

경남도에 따르면 상반기 창원컨벤션센터(CECO) 전시장 사용 계획 33건 중 17건, 회의실 사용 계획 312건 중 75건이 연기·취소됐다. 대규모 전시는 5월 열릴 예정이었던 한국국제기계박람회가 7월, 6월 열리기로 계획됐던 팜엑스포는 8월로 연기됐다. 이마저 제대로 열릴지는 미지수. 컨벤션도 4월 열릴 예정이었던 한국생물공학회 국제심포지엄을 포함해 10건 모두 취소됐다.

경남도 관광진흥과 MICE축제담당은 "전시장은 규모가 작은 행사, 회의실은 몇십 명이 모이는 수준의 모임·회의만 열렸다"며 "수백 명 이상이 모이기로 됐던 대규모 컨벤션은 모두 취소됐다"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이런 추세라면 연 매출이 제로가 될 가능성도 있다. 하반기에도 상황이 바뀌지 않으면 우리뿐 아니라 협력업체도 같이 죽게 된다"며 "산업생태계가 무너질지 모르는 상황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