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 허물고 '동남권 중심' 우뚝
개발 넘어 시민 삶의 질 향상 고민
"선거법 재판에 시정 공백 없도록"

김일권 양산시장은 행정 문턱을 낮추고 시민과 소통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시정 철학으로 늘 손꼽아왔다. 후반기 역시 김 시장이 내세우는 핵심 가치는 '시민이 시장', '소통과 참여'다.

특히 후반기 시정 운영은 코로나19로 말미암은 변화에 맞춰 양산의 새로운 먹을거리를 발굴하고 지역 정체성과 미래 도시 비전을 시민과 함께 마련하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나 김 시장은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1·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고, 대법원 확정 판결을 앞두고 있다. 대법원 선고 기일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남은 임기를 채우지 못할 가능성이 커 시정공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김 시장은 "직을 유지하는 동안은 묵묵히 일하겠다"고 밝혔다.

▲ 김일권 양산시장이 발언하는 모습. /이현희 기자
▲ 김일권 양산시장이 발언하는 모습. /이현희 기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역점시책은?

"코로나19로 지역경제 피해가 불가피하지만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등 다양한 코로나 극복사업을 펼쳐 나갈 방침이다. 지난 30여 년간 양산 곳곳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면서 자동차·조선·화학 중심 제조업이 양산을 먹여 살려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더는 산단 조성도 여의치 않고, 전통적인 제조업 중심 지역산업 체질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부산대 유휴지에 동남권 의생명특화단지 조성, 양방항노화산업 육성, INNO-10(Innovation-10가지 미래전략) 기획사업 추진 등 미래 양산의 새로운 먹을거리 발굴에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경계도시가 아닌 동남권 중심도시로 발전 계획은?

"도시철도·택지 개발 등 현재 추진하는 SOC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는 일이 중요하다. 사송택지지구·주진흥등지구 조성, 부산도시철도 1호선 노포∼북정선 연장 등 대형 SOC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일부 사업이 불가피하게 지연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후반기에는 이러한 생활과 밀접한 SOC사업이 조기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하겠다. 이와 함께 원도심지역 중·소규모 도시재생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해 지역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동부양산(웅상)과 균형발전전략은?

"웅상도시철도 건설은 동부양산인 웅상지역 주민의 숙원사업이다. 그동안 중앙부처·경남도·부산시·울산시 등에 수차례 사업 추진을 타진해왔으나 '경제성'이라는 벽을 넘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울산시가 하반기 예정된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과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년) 재정비 용역에 부산∼양산∼울산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노선에 경전철 대신 트램을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정부와 광역단체·지역 정치권 등 가용 행정력을 총동원해 민선 7기에는 반드시 결실을 보도록 노력하겠다. 웅상지역 안전·치안 강화를 위해 동부소방서·경찰서 건립을 신속히 추진하고, 웅상센트럴파크·덕계스포츠파크 등 문화체육시설 조성 사업도 더욱 속도를 내겠다."

-지난 2년간 가장 아쉬웠던 점은?

"처음 시장이 먼저 문을 열고 직원에게 다가서면 따라와 줄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지만 아직 공직사회는 그동안 관행을 벗어나지 못해 아쉬웠다. 하지만, 직원이 잘못한 것이 아니라 시장이 문제라는 생각을 하며 리더십을 되돌아보니 '고쳐야 한다', '별 문제 없나?'라는 질문 대신 '잘되고 있죠?'라는 말로 직원에게 자신감을 북돋우고 칭찬하는 시장이 돼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시발점을 찾은 만큼 3년 차부터는 확연하게 달라진 공직사회가 될 것이다."

▲ 김일권(맨 오른쪽) 시장은 시민과 소통을 위해 찾아가는 현장시장실을 운영하며 현장 중심 행정을 펼치는 데 힘써왔다. 사진은 청년정책 공모전 심사 모습. /양산시
▲ 김일권(맨 오른쪽) 시장은 시민과 소통을 위해 찾아가는 현장시장실을 운영하며 현장 중심 행정을 펼치는 데 힘써왔다. 사진은 청년정책 공모전 심사 모습. /양산시

-선거법 위반 재판에 따른 시정 공백 우려에 대한 생각은?

"물론 시장에게 기대를 걸었던 만큼 시민이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개인적으로 그 부분에 대한 생각을 지우고 일을 하려고 애써왔다. 솔직하게 말해, 무언가를 강하게 추진하려면 여러 사람의 힘이 필요하고 많은 사람에게 요구와 부탁도 해야 하는데 결과가 좋지 않았을 때를 생각하다 가끔 멈칫하기도 했다. 하지만, 소송 결과는 법에서 정할 문제고, 일을 하고자 들어온 시장이기 때문에 주어진 직함이 있는 동안 그 문제는 잊고 시민이 바라는 옳은 방향으로 묵묵히 일하겠다는 각오는 변함없다."

-양산이 나아가야 할 도시 비전은 무엇인가?

"'정주도시'다. 최근 30여 년간 양산이 걸어온 길이 신도시 개발, 산업단지 조성, 기업체 유치 등 개발이었다면 이제 삶의 질을 향상시켜 누구나 살고 싶은 정주도시로 위상을 확립해야 한다. 현재 추진하는 신도시 개발과 원도심 재생사업을 마무리하는 시점이 되면 양산은 인구 50만 명 규모의 명실상부한 중견도시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따라서, 바로 이 순간이 양산 발전에 매우 중요한 시기인 만큼 인구 50만 도시를 내다보고 도시기반시설, 대민 행정서비스, 문화체육 여가시설 조성, 도시철도 조기 개통, 대중교통체계 개편 등 필요한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할 생각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