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의장단 선거에서 정당의 규율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사적인 이해관계만 앞세운 이전투구 양상이 연출되었다. 도의회 부의장 선거에서 벌어진 황당무계한 일들에 대한 일차적 책임은 민주당 경남도당에 있어 보인다.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여야 할 도의회가 개인 자리 욕심의 도구로 전락하는 모양새는 경남만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일어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민주당 내부의 사전 경선이나 합의를 어기고 개인이 독자적으로 활동하는 모양새를 정상이라고 보기는 곤란하다. 다시 말해, 도의회 의장단 선거에서 경선도 치르지 않은 후보가 선출되는 양상을 정상적인 정치 활동이라고 보기는 곤란하다. 비록 선거 이후 당의 제명처리라는 극단적인 결정이 있었다고 할 수는 있어도 평범한 시민들의 시선과 평가를 의식조차 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힐난이 나올 수밖에 없다.

촛불 이후 등장한 문재인 정부의 대중적 인기로 인해 별다른 힘도 들이지 않고 도의회에 입성한 의원들이 존재할 수 있다. 정치인들은 언제나 자리다툼에 혈안이 되어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적어도 시민들의 시선 정도는 의식하여 왔다. 물론 개인 자리 욕심을 야당이 악용하면서 싸움을 부추긴 면도 있을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야당에 모든 책임을 물을 수는 없고 오히려 분쟁이 일어난 민주당에 더 큰 비판을 할 수밖에 없다.

민주당이 집권당의 책임과 권한을 제대로 행사하려면 개별 의원 노력과 실천도 필요하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공적인 정당이 지녀야 할 권위와 체계가 우선되어야 하고, 이렇게 눈으로 보이지 않는 정당의 질서는 피부로 체감될 수 있다. 정당의 소속 의원들이 당 결정을 지키려고 노력하지 않는 마당에 당의 공식적 결정이나 행동이 시민들에게 절대 존중받을 수는 없다. 오히려 관심을 보이려는 시민들에게 정치적 혐오만 조장하는 양태가 될 수도 있다.

지금 당장 시민들의 눈길과 평가를 무시하더라도 도의원 활동을 하는 데 그리 큰 지장이 없다고 자위할 순 있다. 하지만 다음 선거에선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는 운명에 처할 수도 있다는 사실도 알아두길 바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