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 세 번째 변경안 제안
초기 4만 985㎡에 3배 계획
시 승인 예상에 주민 반발

양산시가 덕계동 건설폐기물 전문처리업체 사업지 추가 확장을 승인할 예정인 가운데 도시 미관 저해·안전사고 위험·환경오염 등을 우려하는 주민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덕계동 232-3번지 일원에 사업장을 둔 이 업체는 폐기물처리·재활용시설 도시계획 변경을 지난해 말 제안했다. 폐기물 반입량이 늘어나자 적재 공간 부족, 안전사고 위험 등을 이유로 기존 13만 4554㎡에서 1만 2019㎡를 늘려 전체면적 14만 6571㎡로 사업장 규모를 키우겠다는 것이다. 이미 2006·2009년 두 차례 도시계획 변경으로 사업지를 확장해 또다시 승인이 이뤄지면 처음 계획한 4만 985㎡보다 사업지가 3배 이상 늘어나게 되는 셈이다. 업체는 부지 확장을 통해 축대벽 등 안전시설을 추가 설치하고, 폐기물 적재 공간에 녹지를 조성해 도시 미관 개선에도 노력하겠다는 계획이다.

2002년 운영을 시작한 업체에서 그동안 사업장에 쌓아올린 폐기물은 벌거숭이 산처럼 흉물스러운 모습으로 덕계동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도시 미관을 해치는 원인으로 지목받아 왔다.

운영을 시작할 당시만 하더라도 인근에 별다른 시설이나 주거지가 없어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지만, 이 일대 개발사업이 이뤄지면서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하나둘 들어서자 덩달아 주민 불만도 커졌다.

현재 사업장 주변으로 대승하이아트아파트(790가구)·경동스마트홈아파트(487가구)가 있고, 두산위브1차아파트(1337가구)가 지난해 말 입주를 시작했다. 또한, 내년 3월 입주를 목표로 사업장과 더 가까운 곳에 두산위브2차1단지아파트(680가구)·2단지아파트(442가구)가 한창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산처럼 쌓아올린 폐기물사업장 주변을 에워싸듯 아파트가 들어서는 셈이다.

▲ 벌거숭이 산처럼 쌓아올린 폐기물 더미가 도시 미관을 해치고 안전사고, 환경오염 우려를 낳는 가운데 양산 덕계동 건설폐기물 처리장 추가 확장 승인이 이뤄질 예정이어서 주민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이현희 기자
▲ 벌거숭이 산처럼 쌓아올린 폐기물 더미가 도시 미관을 해치고 안전사고, 환경오염 우려를 낳는 가운데 양산 덕계동 건설폐기물 처리장 추가 확장 승인이 이뤄질 예정이어서 주민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이현희 기자

최근 양산시의회 정례회에서도 부지 확장 대신 이전이 바람직하다는 부정적인 의견이 쏟아졌지만 의회 동의가 필요없는 의견 청취에 그쳐 앞으로 도시계획 심의, 실시계획 인가 등 남은 행정절차를 밟고 나서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시의회는 승인에 앞서 △주거환경·안전을 위협하는 성토고(흙을 쌓아올린 높이) 경사도 조정 △차폐숲 조성으로 도시경관 개선·안전 확보 △도시계획위원회 조건부 승인 사안 지도·감독 △보강토(축대벽) 공간 확보 후 수목 식재 △날림먼지 등 환경저해 요인 대비시설 설치 등을 제안했지만 주민 불안은 여전하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인 '웅상이야기'에는 안전이 아닌 사업성 때문에 부지를 확장하는 것이라며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커뮤니티 회원들은 "처음도 아니고 세 번째 또 허가를 한다는 게 이해 안 되네요", "시민 불편과 차후 계획마저도 없이 무조건 허가하는 것은 시민을 무시한 것", "출퇴근 때 매일 보는 폐기물산을 씁쓸한 마음으로 마주한다", "형식적인 절차와 시늉만 한 허가"라며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주민이 의심 섞인 시선으로 추가 승인을 바라보는 것은 이 업체에서 2012년 5월 작업현장에서 폐기물 흙더미가 무너지면서 4명이 깔려 3명이 숨지고 1명은 중상을 입는 사고가 벌어진 데다 덤프트럭·레미콘 차량 등을 운행하는 과정에서 날림먼지로 갈등을 빚는 등 지역사회와 크고 작은 마찰을 빚어왔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추가 승인은 폐기물을 더 받아 사업장을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안전을 보장하고자 조건부로 기존 폐기물 더미 높이를 15∼20m가량 낮추고 도심 방면에 완만하게 축대벽으로 단을 쌓아올릴 공간을 확보하는 동시에 이곳에 녹지를 조성해 도시 미관을 개선하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업 마무리 단계인 만큼 앞으로 정비사업과 폐기물 반입 과정을 더욱 철저하게 관리해 주민이 우려하는 안전성과 도시 미관 문제 등을 충분히 살펴 민원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