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취임 2주년을 맞이하여, 자체 평가한 내용을 기자 간담회를 통해 도민들에게 알렸다. 지난 2년간 이루어진 업적으로 서부 경남 KTX 사업과 신항만 확정, 부전과 마산을 잇는 철도 개통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창원기계산단의 스마트화를 위한 대규모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는 전적으로 김경수 지사의 정치력과 아이디어의 산물임을 부인하지 않는다. 다만 기자 간담회 내용만을 보고 판단한다면, 현재의 경제 난관에 대한 인식과 이를 돌파하려는 정책 의지가 명확히 보이지 않음을 지적한다.

경남도정이 지난 2년간 비약적 발전을 이룩했다는 점은 그간 경남이 다른 광역지자체와 비교해 낙후되어 있었다는 점, 그리고 경남의 정치지형이 현 국정과의 조응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 기인한다. 따라서 현재의 도정 평가는 기저효과와 정치적 효과를 기준으로 평가할 것이 아니라, 도민이 처한 경제적 상황, 미래 과제에 대한 대처능력, 도민과 지역 기관들의 상생 의지가 포함된 평가를 하는 것이 타당하다.

업체마다 사정이 다르고 시기별로 다르게 평가된다. 하지만 올해 경남 경제에서 분명한 것은 △전반적으로 연 5% 정도의 역성장이 예상된다는 점 △내년도 경제성장 예측치도 경남의 민생경제가 활기를 띨 정도는 아니라는 점 △대기업에서 협력 고리가 먼 기업일수록 더 심할 것이라는 점은 명확하다.

게다가 코로나19 영향이 애초 예상한 것보다 더 지속하고 있다는 점, 일본 규제와 보호주의 경향도 낙관 혹은 V자형 반등을 꾀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여기에 더하여, 경제 악화에 따른 실직위험이 커지고,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이동 규제 강화는 도민들의 스트레스를 높이고 있다. 2022년에 있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는 각종 정책적 이슈들이 정치적 논쟁으로 비화할 가능성이 크다. 재정 상황 악화는 지방정부의 대응 능력을 더욱 떨어뜨릴 것이다. 경제 악화가 명확한 상황에서 대응 능력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러한 점에 대한 도정 전반의 인식과 고민이 필요하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