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조선 정상화 등 해결 약속
"도정 변화, 적어도 8년 봐야"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현안들에 대해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STX조선해양 노동자 장기 무급휴직 문제, 마산로봇랜드와 진해웅동지구 사업 표류, 서부경남KTX 관련 창원시 요구 등에 대해 임시방편이 아니라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24일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완전히 새로운 경남'을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으려면 적어도 8년은 필요하다며 재선하고 싶은 뜻을 에둘러 밝혔다.

-STX조선을 비롯한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은.

"당장 아픈 손가락, STX조선 노동자들이 무급휴직을 무려 2년이나 했음에도 아직 일자리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STX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 중형조선소들의 전반적인 문제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산업부, 기재부, 금융위를 포함한 관계 기관들과 경제부지사를 중심으로 머리를 맞대고 만들어가고 있다. 경쟁력 있는 중형조선소로 거듭나야 STX조선 노동자 문제도 함께 해결할 수 있다. 다만 그 기간이 어느 정도는 필요하기 때문에 STX 노동자들을 지원하고자 회사 측에서 유급휴직을 받는다면 고용유지 지원금을 도가 일부 부담하겠다고 했다. 반드시 성동조선 때처럼 결과를 가지고, 그렇게 늦지 않게 STX 노동자들 어려움을 종결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열심히 추진해나가고 있다."

-동남권 신공항 대응은 어떻게. 입지 문제에 대한 의견은.

"총리실 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의 기술적 검토를 하고 있다. 검토 결과에 따라서 김해공항 확장으로 계속 갈 것인지 새로운 입지를 선정할 것인지 정부 차원에서 결정하게 될 것이다. 총리실에 어떤 방향으로 결정이 나든 이번에는 동남권 신공항 논란을 종식할 수 있어야 하고, 거기에 대한 대책을 충분히 상의해서 총리실 검증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협의하고 정부 차원에서 준비해달라라는 요청을 했다. 새로운 위치와 관련해서 총리실 검증 마지막 정리 과정에서 충분히 검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전 도정 사업 중 문제가 생긴 마산로봇랜드, 진해웅동지구 대책 마련이 더딘 이유는.

"이 문제는 임시방편 대책으로는 절대 해결되지 않는다. 반드시 근본적인 해결과 성과를 가지고 도민께 보여드리도록 하겠다. 기존 사업방식을 완전히 바꾸지 않으면 이런 문제는 앞으로도 계속 발생한다. 잘못된 사업 방식을 뜯어고쳐서 로봇랜드나 웅동지구 문제로 도민에게 계속 걱정시키지 않도록 하고, 애초에 로봇랜드와 웅동지구 개발 계획을 잡았을 때 경남도가 추진했던 목표와 방향을 가능한 한 달성할 수 있도록 꼭 약속드린다."

▲ 24일 오전 경남도청 본관 4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김경수 경남도지사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김 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24일 오전 경남도청 본관 4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김경수 경남도지사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김 지사가 발언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1호 공약 서부경남KTX 노선갈등 해법은.

"창원시가 요구하는 KTX에 관한 창원시민의 불편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반드시 대안이 나와야 한다. 서부경남KTX 노선을 조정하는 방식은 적절하지 않다. 동대구까지는 빠르게 왔다가 거북이걸음으로 창원까지 오니까 불편하고 편수도 적다. 실질적인 KTX가 다닐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하고 추진하겠다고 약속을 한다."

-지난 2년 동안 아쉬웠던 점은.

"도정을 시작하면서부터 사법적인 어려운 과정을 함께 밟아서 여기까지 계속 가고 있기 때문에 100% 온전히 도정에만 전념할 수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도민께 송구하다. 최선을 다해서 잘 마무리하고, 후반기에는 도민과의 직접 소통을 좀 더 강화해서 실제 도민께서 체감할 수 있는 경남도정이 될 수 있도록 해나갈 생각이다."

-경남 국회의원 16개 지역구 중 12석인 미래통합당과 협업은.

"경남도정과 관련해서는 야당 의원들께서 적극적으로 협조를 해 주셨다. 그 단적인 예가 재료연구소 원 승격 문제가 박완수 의원을 포함해서 우리 지역의 국회의원들이 상임위를 떠나서 다함께 도와주셨던 성과다. 가야사특별법도 발의를 민홍철 의원이 했지만 지역 국회의원들이 함께 도왔다. 민선 7기 도정 과정에서 여야 정치권의 협력과 협조는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앞으로 21대 국회에서도 이런 기조와 전통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약속드린다."

- 도지사 재선이나 정치 진로는.

"2년 도정을 해보니까 경남이 인구, 면적, 현안 등 대단히 규모가 큰 광역정부다. 4년 만에 마무리 짓기 쉽지 않은 현안들이 많다. 선거 과정에서 공약하고 도정인수위를 거치면서 도민께 약속한 여러 가지 도정 방향과 계획들을 마무리했거나 마무리 직전에 성과를 냈다는 평가를 받으려면 적어도 8년 정도 기간은 필요한 것 같다. 도민으로부터 약속을 지키는, 지켰던 도지사로 기억되고 싶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