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는 지난 19일 마산합포구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한 개발방안 등의 계획을 확정했다. 성매매 집결지 1만㎡를 시민을 위한 근린공원으로 개발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에 용역비를 편성한다는 계획이다. 2024년 준공을 목표로 기본계획을 수립해 2023년 상반기까지 행정절차와 보상 등을 마칠 계획이라고 한다. 또한 전업을 희망하는 성매매 종사자들에게는 재활 프로그램도 제공할 방침이다.

시는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를 위해 계속 힘을 쏟아왔다. 지난해 10월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 TF를 구성하였고 12월에는 집결지 입구에 다목적 CCTV를 4번째 시도 끝에 설치했다. 지난 1월 초 허성무 시장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여성 인권 유린의 상징인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를 반드시 폐쇄하겠다고 재차 강조한 바 있다. 시는 이달 '창원시 성매매 피해자 등의 인권보호 및 자립·자활 지원 조례'가 제정되면 12월까지 세부 지원 기준과 방법을 마련, 내년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한다.

우리 사회는 지난 2018년 현직 검사의 미투 사건 이후에도 수많은 성폭력 사건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성범죄 또한 더 무서운 형태로 변질하고 있다. 이는 성에 대한 잘못된 관념이 저변에 깔려있기 때문임을 부인할 수 없다. 이번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 문제는 그 연장선 위에 놓여 있다.

이번 서성동 성매매 집결지 폐쇄 문제는 아직 계획에 불과하다. 계획대로 되기 위해서는 각별한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성매매는 현행법상 엄연히 불법이다. 당국이 불법을 방조하고 있는 한 폐쇄는 쉽지 않다. 또 이곳에는 많은 불법 건축물이 존재하고 국유지 무단사용도 벌어지고 있다. 여성 인권 침해 여부를 포함한 강력한 실태조사와 행정조치가 있어야 한다. 특히 이곳은 화재 위험이 상존하고 있어 대형 인명피해도 우려되는 지역이므로 소방당국의 철저한 점검 또한 필요하다.

시는 앞으로 이곳의 구체적 활용방안을 놓고 시민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한다. 단순한 공원에서 나아가 성 평등 체험 혹은 관련 문화 공간도 충분히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