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전담팀 만들고 교육·홍보
혁신장터에 등록된 제품 대상

공공기관의 계약·물품구매 과정에서 민간기업의 기술·제품혁신을 지원하고 초기 시장 진입을 도와 성장을 이끄는 혁신지향 공공조달이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경남도는 회계과를 중심으로 부서간 협업하는 '조달혁신 추진전담팀'을 꾸렸다. 더불어 혁신조달 정책 생태계 구축, 혁신수요 발굴과 공공구매 확대, 혁신조달 교육·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혁신구매 목표제를 도입해 시군과 산하기관 등 공공기관별 물품구매액의 1%를 목표로 정해 혁신조달을 할 방침이다. 2018년 기준 경남도 물품구매액은 1495억 원이며, 1%는 15억 원이다. 18개 시군, 경남개발공사, 마산의료원까지 포함하면 1조 3302억 원 중 133억 원 규모다.

'혁신지향 공공조달 정책'은 지난해 7월 정부혁신종합추진계획 과제로 선정됐다. 이를 위해 정부는 국가계약법, 조달사업법과 지방계약법 등을 개정해 혁신제품을 수의계약할 수 있도록 하고, 면책 규정 등도 만들었다.

공공서비스를 개선한 제품 중 중앙행정기관이 지정한 혁신제품을 올 2월 조달청 나라장터에 개설된 '혁신장터'에서 살 수 있다. 5월 기준 81개의 혁신제품이 등록돼 있다.

도는 혁신제품 구매 확대를 위해 올해 도내 20개 기업의 혁신제품 지정을 목표로 재료연구원·강소연구특구·산업단지관리공단·경남테크노파크 등과 협력할 계획이다. 현재 지정된 도내 기업의 제품은 '실시간 수질 모니터링 수돗물 음수기', 'LED 보행신호 보조장치', '빛 공해방지용 등기구' 등 3개다.

이삼희 도 자치행정국장은 "혁신조달은 단순한 구매정책의 추가가 아니라 공공조달의 사고방식을 바꾸는 일이고, 새로운 플랫폼을 만드는 일"이라며 "135조 원(2019년 기준)에 달하는 공공구매력이 기업의 혁신성장과 기술혁신의 마중물이 돼 궁극적으로 공공서비스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