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와 정부에 낙동강생태경제벨트 제안
생물권 그린뉴딜 프로젝트 탄생하기를

지난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김경수 도지사는 '기후변화'라는 지구촌 과제를 두고 '그린뉴딜 경남' 주제 강연을 했다. 김 지사는 "기후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경제적으로도 삶의 질도 나아지지 않는다는 인식 변화를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후 위기 대응은 경제와 삶의 질 문제'라는 화두를 던진 셈이다.

김 지사는 평소 도민들이 혁신사회를 만드는 토론장에도 참석하여 도민들의 다양한 제안 내용을 듣고 이를 제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글쓴이도 2019 도청 지속 가능 사회 토론회에 참가 신청을 하였다. 이 자리에서 기후 위기와 생물 다양성 감소로 지구촌이 병들어 가는 것에 대한 대안으로 낙동강이 만든 우포늪과 화포천, 주남저수지 같은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보호지역에 대한 보전과 경제적 가치에 대해 짧은 발표를 하였다.

마침 김 지사를 대리하여 좌장으로 참석한 박성호 부지사가 발표 자료에 관심을 보여서 현장에서 이야기 나눌 수 있으면 좋겠다는 제안에 시간을 내겠다는 답을 하였다.

며칠 후 박 부지사는 바쁜 일정을 쪼개어 우포늪 현장까지 와서 개인적으로는 무척 고마웠다. 박 부지사는 우포를 방문하여 2시간 동안 관계자들과 걸으면서 여러 곳을 둘러봤다. 그리고 또 2시간은 창녕군·경상남도·람사르환경재단·국립습지센터 등 관계자들과 현장 토론회도 했다. 박 부지사는 태스크포스(TF)를 꾸려서 우포늪과 화포천, 주남저수지를 묶어 낙동강생태경제벨트 프로젝트를 준비하자고 했다.

그런데 경남도 환경국에서 TF 구성에 부정적인 기류가 흐르더니, 용역으로 대체하고 말았다. 이후 용역 과정에서 지리산, 남해안, 낙동강 등 생태관광 미래전략으로 제대로 가는가 했더니, 최종 보고회를 거쳐 환경국 공무원이 마무리하면서 민간제안을 뭉개버렸다. 우포늪을 포함한 낙동강 프로젝트는 용역보고서에 민간제안으로 정리하여 괄호 밖으로 밀어내 버린 것이다.

낙동강프로젝트에 대한 행정의 태도에 화가 머리끝까지 났지만, 또 때를 기다렸다.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국에도 현장 워크숍을 우포에서 하자고 제안하여 현장을 보여주면서 많은 기대를 했지만 그것도 유야무야되었다.

이것은 경남도 관련 부서에서 정책적 의지가 실리지 않은 결과물로 판단한다.

이 문제뿐만 아니라, 경남도·경남교육청 간 우포늪에 국제교류와 경남 학생들을 위한 생태학습원을 건립하는데, 환경부가 국비를 지원할 수 있다는 제안도 두 기관의 실무협의 과정에서 유야무야되었다. 실제로 민간습지운동가로서 오랜 경험에 비추어, 지자체 환경 관련 프로젝트들이 공무원 손에 넘어가면 용두사미이기 다반사다. 말은 협업을 주장하고, 기관 평가에도 반영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사정을 고려하더라도 정말 해도 해도 너무하다.

마침 정부에서 코로나 이후, '그린뉴딜' 정책을 내놓았기에 2년 전 그 제안서를 들고 지난주 청와대 기후환경비서실을 다녀왔다. 지자체와 경남도에 제안한 자료를 토대로 그린뉴딜 정책에 우포늪과 화포천, 그리고 주남저수지를 포함한 생태경제벨트 프로젝트를 정부가 전국화하기를 제안하였다.

부디 경남도와 정부가 이 제안서를 토대로 지역의 자연유산 보전과 생태계 복원, 생물종 복원을 복합적으로 평가, 우포늪 따오기 복원을 계기로 야생공원(Wildlife Park) 설계와 낙동강 주변 보호지역이 생물권 그린뉴딜 경남 프로젝트로 탄생하기를 두 손 모아본다. 이런 제안도 결국 김경수 지사의 의지와 공무원들의 행동이 따라야 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