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개성공단 등 재개해야"
'미국 설득은 나중에'주장
여야, 대북 해법엔 온도차

청와대가 연일 남측을 향해 공세를 퍼붓는 북한을 어느 때보다 강경한 어조로 비난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7일 브리핑을 통해 이날 오전 발표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담화를 겨냥,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 등에서 남과 북이 직면한 난제들을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나가자는 큰 방향을 제시했는데, 그럼에도 북측이 이런 취지를 전혀 이해 못하고 매우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은 몰상식한 행위"라고 규탄했다.

윤 수석은 또 "(김 제1부부장의 담화는) 그간 남북 정상 간 쌓은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일이며, 북측의 이런 사리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서는 더는 감내하지 않을 것"이라며 "최근 북측의 언행은 북에도 도움 안 될 뿐 아니라 이로 말미암은 모든 사태의 결과는 전적으로 북측이 책임져야 한다. 북측은 앞으로 기본적 예의를 갖춰라"고 했다.

김여정 제1부부장은 이날 '철면피한 감언이설을 듣자니 역스럽다'는 제목의 담화에서 "(문 대통령의 6·15 기념사는) 자기변명과 책임회피, 뿌리 깊은 사대주의로 점철됐다"며 "신뢰가 밑뿌리까지 허물어지고 혐오심은 극도에 달했는데 기름 발린 말 몇 마디로 북남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겠는가"라고 혹평했다.

북측은 지난 13일 "확실하게 남조선 것들과 결별할 때가 된 듯하다. 대남 보복계획은 우리 내부 국론으로 확고히 굳어졌다"는 김 제1부부장의 담화에 이어 16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17일 금강산·개성공단·비무장지대 감시초소 군부대 재주둔 천명 등 거침없는 군사·적대적 행위를 쏟아내고 있다.

정치권 역시 일제히 북한을 성토하며 혹시 모를 오판에 대한 경고를 보냈으나, 2010년 연평도 포격 사건 같은 직접적 군사 도발 가능성이나 문재인 정부 책임론 등에선 의견이 갈리는 모습이었다.

▲ 16일 오후 2시 50분경 폭파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모습. /연합뉴스
▲ 16일 오후 2시 50분경 폭파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모습.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북측의 행동은 반짝 충격 효과는 있을지 모르나, 한국인들 마음에 불안과 불신을 심어 장기적으로 한반도 평화에 악영향을 가져올 뿐"이라며 "국가 간 외교에는 어떠한 상황에도 넘지 말아야 할 금도가 있다. 북쪽이 더는 도발을 중지하고 즉각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홍철(민주당·김해 갑) 국회 국방위원장도 같은 날 MBC 라디오와 인터뷰에서 "북측이 금강산지구 등에서 연대급 또는 화력 포병을 전개하겠다, 서해상 군사훈련을 재개하겠다고 발표한 것이 우려스럽다"며 "9·19 남북군사합의 파기 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봐야 할 것 같다. 상당히 오래전부터 어떤 계획적인 게 있었던 게 아닌가 싶다"고 했다.

이와 달리 김두관(민주당·양산 을)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미국이 반대하더라도 바로 개성공단 문을 열고 금강산 관광을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말로 북한을 설득할 단계가 아니라 정부와 국회가 신속한 평화 행동에 돌입할 때"라며 "'선 행동 후 설득'으로 가야 한다, 먼저 과감하게 저지른 다음 동맹국을 설득하는 것으로 순서를 바꿔야 한다. 한반도 운명을 남북이 알아서 하겠다고 미국에 당당히 통보할 배짱이 없다면 평화는 절대 오지 않을 것"이라고 적었다.

반면 미래통합당과 국민의당은 북측의 군사 도발 가능성이 한층 커졌다며 현 정부 대북정책을 위기 원인으로 집중 공격했다.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은 17일 논평을 내 "연평도 포격이 떠오르는 서해 포병부대 증강과 '서울 불바다' 발언까지, 더한 강도의 무력 도발을 암시하는 북한의 위협은 이제 현실"이라며 "이대로 가다간 국민의 피해, 국가 안보의 파탄은 물론이고 침묵의 정부를 국민은 신뢰하지 않게 될 것이다. 바닥이 드러난 평화 프로세스는 어떻게 전환할 것인가"라고 따졌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한 강연에서 "문 대통령의 대북한 호소(6·15 20주년 기념사)는 불 꺼진 연극무대에서 초라한 독백이 됐고, 대북 전단만 쫓아 허둥대던 우리 정부의 굴종적 모습은 웃음거리가 됐다"며 "정부가 원칙 있는 강력한 대응을 하지 못한다면 북한은 9·19 군사합의 위반은 물론, 무력 도발의 강도를 더욱 높여나갈 것"이라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