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보좌관회의서 강조
"공동선언, 남북 엄숙한 약속"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나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8000만 겨레 앞에서 했던 한반도 평화의 약속을 뒤로 돌릴 수는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남북이 함께 가야 할 방향은 명확하다. 지금의 남북관계를 멈춰서는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비롯한 북한 당국자들이 대북전단 등을 문제 삼아 남북관계를 냉각시키는 비난 발언을 이어가는 가운데 나온 문 대통령의 첫 번째 언급이다.

문 대통령은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을 무거운 마음으로 맞게 됐다"며 "상황이 엄중할수록 6·15 정신을 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7·4 남북공동성명과 남북기본합의서가 있었지만 두 정상이 직접 만나 실질적 협력이 시작됐고 평화가 경제라는 사실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6·15 선언 이후 남북관계는 때로는 단절되고 후퇴하거나 파탄을 맞이했다"며 "정권변동에 따라 우리의 대북정책이 일관성을 잃거나 북핵문제를 둘러싼 국제정세가 요동치는 등 외부요인에 흔들렸다"고 떠올렸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4·27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은 남북 모두 충실히 이행해야 할 엄숙한 약속"이라며 "어떤 정세 변화에도 흔들려서는 안 될 확고한 원칙이다. 합의이행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한에도 "소통을 단절하고 긴장을 조성하며 대결의 시대로 되돌리려 해서는 안 된다"며 "협력으로 풀어가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를 전환하고자 한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과 노력을 잘 안다"며 "기대만큼 북미관계와 남북관계 진전이 이뤄지지 않아 나 또한 아쉬움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여건이 좋아지기만 기다릴 수 없다. 남북이 스스로 결정하고 추진할 사업을 적극적으로 찾기를 바란다"며 "국제사회의 동의를 얻는 노력도 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역대 정부의 남북합의를 언급하며 "국회에서 비준되고 정권에 따라 부침이 없었다면 남북관계는 훨씬 발전했을 것"이라며 21대 국회의 초당적 협력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관계는 언제든 우리가 원치 않는 격랑으로 들어갈 수 있다"며 "국민도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