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희종 교수 '진해 세균부대 현황·문제점' 강연서 촉구
생물무기 위험성 고려해 정부·시민 연대 대책 세워야

"생물무기는 지금도 진행되고 있다. 자기 동네 일이 아니라고, 외면해선 안 된다. "

우희종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는 한반도가 생물무기 위협에서 벗어나려면 정부와 시민이 연대하고 주한미군지위협정(이하 SOFA)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12일 창원 진해여좌성당 강당에서 '진해 세균부대 현황과 문제점'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강연은 세균전 진해미군부대 추방 진해대책위가 준비했다.

주한미군 생물무기 실험 프로그램인 '센토(생화학전 위협을 인지하고 대비하는 미군 프로그램)'의 지휘소를 위탁운영하는 연구소 바텔은 지난 3월 주한미군 기지에 근무할 실험요원을 모집했다. 미국 한 취업 사이트에 게시된 바텔의 채용공고를 보면 바텔은 창원시 진해구를 비롯해 부산, 대구, 서울, 동두천, 왜관 등에서 근무할 지휘소 운영 인력을 모집하고 있었다. 모집 인력 임무는 센토 체계를 활용한 화생방 전쟁 정보수집·감시였다. 이 같은 사실을 알아차린 시민단체는 서로 연대해 대책위를 꾸렸다.

강연에서 우 교수는 생물무기의 오랜 역사와 위험성을 먼저 언급했다.

우 교수는 "생물무기 역사는 선사시대로부터 한국전쟁을 거쳐 현재까지 이른다. 가깝게는 일본이 만주에서 한국인과 중국인을 대상으로 생체실험했던 731부대를 볼 수 있다. 한국전쟁 때는 731부대 정보를 가져간 미군이 한탄 바이러스 등의 생물무기를 사용하기도 했다"며 "2013~2018년에는 미군이 강력한 생화학무기 첨단시설인 'JUPITR ATD'를 한반도에 설치했다"고 말했다.

여기서 말하는 JUPITR(주피터)는 주한미군이 추진하는 생화학전 방어체계 구축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 따라 미군이 경기 오산기지에 살아 있는 탄저균 표본을 들였던 사실이 2015년 밝혀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 센토는 주피터를 계승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우 교수는 센토가 시료를 채집·운송·감시·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최대 2026년까지 이어질 것이라 내다봤다.

▲ 강연하고 있는 우희종 교수.  /이창언 기자
▲ 강연하고 있는 우희종 교수. /이창언 기자

생물무기 위협과 관련해 우 교수는 사례를 들며 심각성을 일깨웠다.

우 교수는 "2001년 미국에서는 탄저균 포자가 포함된 편지 발송 사건이 있었다. 당시 사건으로 23명이 감염되고 5명이 사망했는데, 범인은 미 정부 생물방어연구 실험실에서 최고 수석연구원으로 근무했던 인물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2015~2016년 조지아 한 연구소에서는 73명이 사망한 일도 있었다. 내부 고발에 따르면 이 역시도 생물무기 실험 때문으로 알려졌다"고 주장했다.

우 교수는 생물무기가 가격 대비 높은 생산율과 손쉬운 생산기술, 높은 치사율, 다양하고 간단한 살포 방법 등을 갖췄고 파급 효과가 크다고 했다.

그는 "서울 인구 50%를 사망시키는 데 핵무기는 2.6메가톤, 사린 신경가스는 1700톤이 필요하지만 생물무기인 탄저균은 17㎏으로 같은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우 교수는 2015년 탄저균 반입이나 오늘날 센토 논란 근원이 기울어진 SOFA 개정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피터만 보더라도 미군부대 보호시설로서, 국내 연구 밀집지역에서 진행할 이유가 전혀 없다"며 "현재 우리는 살아 있는 탄저균이 와도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개정을 위해 국회의원, 특히 국방위 의원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한 우 교수는 지역사회 연대도 촉구했다. 우 교수는 "생물무기는 사람만 죽이는 게 아니라 축산 등 그 지역 기반사업도 무너트린다. 한반도에 자리 잡은 프로그램을 통해 생물무기 체제는 끊임없이 확대되고 강화된다"며 "내 옆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관심을 두고 문제의식을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같은 날 창원 민주노총 강당에서는 이원규 8부두 미군부대 세균무기실험실 추방 부산시민대책위 정책기획위원의 강연('미국의 세균전, 이제 우리 동네(창원)까지')도 있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