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소방 대응 체계 개편
현장출동대와 정보 공유
민간 구조인력과도 협업

경남 소방당국이 119 신고 접수 즉시 현장출동대와 실시간 공유하는 체계를 전국 최초로 도입한다. 민간 구조요원과의 협업도 강화해 '골든타임' 단축이 기대된다.

경남소방본부는 올해부터 '개방형 119 서비스'를 현장 대응 분야에 적용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11월부터 '민관 119클릭 지령 대응 시스템'이 도입된다. 상황실에 집중되던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고 민관 협력 수준을 올려 구조대 현장 도착 전까지 골든타임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이는 지난 10년간 신고 접수 후 현장 도착까지 걸리는 시간을 분석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이 시스템은 119상황실에 신고하면 관할소방서·119안전센터도 즉시 내용을 알 수 있도록 짜여 있다. 즉시 상황을 인지한 출동대는 상황실 지령이 떨어지기 전에 미리 출동을 준비할 수 있다. 현재는 상황실 지령이 떨어지고 나서야 준비가 이뤄진다.

또 상황이 급하면 가까운 소방·구조 유자격자들에게 사고 상황을 문자 메시지로 공유한다. 사고가 났을 때 우연히 지나가던 민간 유자격자의 도움으로 상황을 정리한 사례가 많다는 데서 실마리를 얻었다. 이를 위해 희망하는 민간 유자격자들에 한해 위치정보 수집 동의를 받기로 했다.

경남소방본부 관계자는 "근처에서 사고가 나도 몰라서 도와주지 못했다는 사람들이 많다"며 "시스템이 구축되면 이들에게 적극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소방본부는 우선 올 11월까지 신고내용 공유체계를 마련하고, 다음 해부터 신고장소 위치정보까지 공유범위를 넓히기로 했다. 민관 협업 역시 올해 민간구조대·의용소방대·비번 소방관부터 시작해 내년에는 민간의료진·응급구조사·관계기관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한편, '개방형 119서비스'는 지난해 119 출동상황 알림서비스로 처음 시작됐다. 신고자들에게 구급대원들의 출동상황과 초기대응을 휴대전화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