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경제연구포럼서 의견 봇물

창원시가 주장한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를 두고 경제·효율성 측면에서 변경해야 된다는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창원상공회의소는 9일 대회의실에서 '남부내륙철도 노선 직선화 왜 필요한가?'라는 주제로 제18차 창원경제연구포럼을 개최했다.

전상민 창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2018년 기준 경전선 고속철도 이용의 78%가 창원에서 발생하고 있다. 철도교통 개선이 이루어지면 이용자는 크게 증가할 것"이라며 "단기적으로는 창원에 SRT 유치를 통한 철도공급서비스를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남부내륙철도 직선화를 통한 운행효율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이윤기 마산YMCA 사무총장은 "직선화의 경제적 이점은 이견이 없다. 남부내륙철도 건설 사업이 이미 예타 면제안이라는 것이 알려졌기 때문에 단순히 경제적 효과와 운행 시간만을 가지고 다른 지자체와 도민들을 설득하기는 어렵다고 본다"면서 "지역 갈등으로 가지 않도록 두 지역이 동반성장 방안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양재부 창원국가산업단지경영자협의회 회장은 "경제인으로서 직선화는 필요하다"며 "경전선 구간 중 이용객이 가장 많은 창원을 비롯한 중·동부권역으로 고속철도 수혜지역을 확장하는 것은 남부내륙고속철도의 경영적 측면에서도 성공 요인이 될 것"이라고 했다.

김양훈 전 철도노조 위원장은 "현재 국내 전반의 선로용량이 한계에 부딪힌 상황이다. 국토 전반의 선로개선이 이루어지는 것이 남부내륙철도의 성공 요인 중 하나"라며 "기본적으로 수요가 있는 곳이 종착역이 되어야 중간역이 활성화된다"고 했다.

김우겸 창원시의회 의원 "남부내륙철도 건설은 총사업비를 줄이고 이용객을 늘리는 방향의 노선계획과 철도운영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남부내륙철도 노선의 문제는 경남도, 창원시, 진주시의 갈등 사안이 아니라 국가사무로서 국토교통부와 코레일 등이 결정할 사안이다"고 강조했다.

허승도 경남신문 논설실장은 "창원시민 입장에서는 남부내륙철도 노선 변경을 찬성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며 "하지만, 대규모 SOC사업은 지역갈등이 발생하면 사업추진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는다는 것은 영남권 신공항(동남권 신공항)을 통해 이미 경험했다. 김해신공항 문제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