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역사바로세우기 운동
독재자 전두환 흔적 남아 비판
문 군수 "이름 변경 검토할 것"

전두환의 호를 딴 합천 일해공원 표지석이 9일 '참회 없는 전두환'이라고 적힌 현수막에 가려졌다.

문준희 합천군수는 일해공원 명칭 변경 논란과 관련해 "군민 의견을 물어 명칭 존폐 문제를 다뤄봐야 할 때"라고 밝혔다.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이하 적폐청산경남본부)와 민중당 경남도당은 9일 오전 합천군 일해공원 표지석 앞에서 '광주시민 학살자·민주유린 독재자 전두환 흔적 지우기'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와 민중당 경남도당이 9일 합천 일해공원 표지석 앞에서 공원 명칭 변경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혜영 기자
▲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와 민중당 경남도당이 9일 합천 일해공원 표지석 앞에서 공원 명칭 변경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혜영 기자

적폐청산경남본부는 "지금 전국 곳곳에서 전두환 흔적 지우기와 역사 바로세우기를 진행하고 있다. 유독 합천에서만 아직도 일해공원이 존재하고 국민의 세금으로 전두환 생가가 보존되고 있다"면서 "전직 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도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전직 대통령은 경호 및 경비를 제외한 다른 예우를 받지 못한다'라고 되어 있다. 내란 및 내란 목적 살인죄로 무기징역을 확정받은 전두환 생가를 군 공유재산 목록에서 삭제하고 일해공원 이름을 바꾸라"고 촉구했다.

석영철 민중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줄기차게 지난 15년간 일해공원 명칭 변경 운동을 했지만, 노령 인구가 많고 외부와 단절된 지역 특성상 변화를 이끌어내지 못했다"며 "올해는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전두환이 태어난 합천에서 냉정하게 심판해 매듭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전두환 친필 휘호가 새겨진 표지석을 대형 현수막으로 가리는 퍼포먼스를 했다. 현수막에는 '참회 없는 전두환! 우리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역사를 가르쳐야 합니다'라는 문구가 적혔다.

합천군은 2004년 황강변에 '새천년 생명의 숲'을 조성했고, 군민 공모·설문조사 등을 통해 2007년 1월 '일해공원'으로 명칭을 바꿨다.

명칭 변경 움직임이 있던 2006년부터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내란·내란 목적 살인 혐의 등으로 무기징역을 확정받은 전두환의 아호를 딴 명칭을 사용하는 게 맞느냐는 지적이 계속됐다.

▲ 문준희 합천군수는 이날 군청에서 이들 시민단체와 간담회를 진행하고
▲ 문준희 합천군수는 이날 군청에서 이들 시민단체와 간담회를 진행하고 "군민에게 의견을 묻는 등 일해공원 명칭 변경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혜영 기자

이날 오후 열린 적폐청산경남본부와 간담회에서 문준희 합천군수는 "군민에게 의견을 묻는 등 일해공원 명칭 변경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문 군수는 전두환 생가 안내판의 잘못된 정보는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일해공원 명칭 유지가 합천 이미지를 왜곡할 소지가 있다는 시민단체 지적에 문 군수는 "합천은 과거 대통령을 배출했다는 자부심이 있었지만, 지금은 바닥 수준이다. 군민들은 죄인이든 위인이든 감옥에 간 아들을 둔 어머니의 마음과 같다. 시대가 변했으니 공원 명칭 변경과 관련해 군민 의견을 묻는 등 존폐 문제를 다루겠다"고 말했다.

전두환 생가를 국·공유 재산 목록에서 제외하라는 요청에 대해 문 군수는 "생각이 다르다. 다른 전직 대통령들은 수백억짜리 기념관이 있으나 우리는 초가 하나다. 일제 강점기 흔적을 그대로 보존해 역사 교육의 장으로 삼듯 판단은 생가를 방문하는 이들에게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