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 "창녕군 대봉늪 제방공사 중단하라"
창녕군 "주민 생존권 등 고려해야"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앞두고, 환경단체들이 지금이라도 대봉늪 제방공사를 중단하고 중재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창녕군은  "주민 생존권과 재산권은 안중에 없는 일방적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경남환경운동연합, 창녕환경운동연합,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은 지난 3일 성명을 내고 "대봉늪 숨통을 막고 물길을 막는 죽음의 공사가 다시 시작됐다"며 "창녕군은 지금이라도 공사를 중단하고 전문가 자문단 권고안을 수용하라"고 했다.

경남 지역 환경운동 단체는 지난 1일 창녕군 대봉늪에서 제방공사 현장을 확인했다. 환경련은 창녕군이 전문가 자문단 중재안을 거부한 지난해 12월부터 매주 이곳을 찾았다. 습지 생태계·공사 재개 상황 감시를 위해서였다.

경남환경련·창녕환경련·마창진환경련이 지난 1일 대봉늪을 찾아 찍은 공사현장 전경. /마창진환경련
경남환경련·창녕환경련·마창진환경련이 지난 1일 대봉늪을 찾아 찍은 공사현장 전경. /마창진환경련

환경련은 "평소 얕게 물이 차 있었던 대봉늪은 물의 흐름이 사라지고 썩어가고 있었다"며 "공사가 중단되지 않는다면 대봉늪 생태는 돌이킬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창녕군 안전치수과 관계자는 "지난해 12월에서 약 두 달 동안 겨울철 공사중단을 한 일을 빼면, 공사를 계속 진행해 왔다"고 밝혔다.

지난 1일 대봉늪 제방공사 현장에 커다란 천공기가 들어와 있는 모습. /마창진환경련
지난 1일 대봉늪 제방공사 현장에 커다란 천공기가 들어와 있는 모습. /마창진환경련

창녕군은 환경련 성명에 대해 "주민 생존권과 재산권은 안중에 없는 일방적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대봉·대야마을 주민들이 농경지로 사용하는 땅을 대체습지로 조성하라는 것이 중재안의 핵심인데, 환경단체 주장만 들어가고 주민 의견은 반영되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창녕군 대봉늪은 '작은 우포늪'이라 불린다. 환경부는 대봉늪 왕버들군락의 보호가치를 인정해 2014년 1급 습지로 뽑기도 했다. 지난해 환경단체들이 이곳에서 벌어지는 '대야 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공사'를 비판하며 논란이 됐다. 

이후 창녕군과 경남도 사회혁신추진단, 경남환경운동연합이 각각 1명씩 추천한 전문가 자문단이 대체습지를 조성하자는 중재안을 냈지만 창녕군이 수용을 거부했다. 사회혁신추진단 관계자는 "창녕군의 합의수용 거부 이후 어떠한 접촉도 없었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