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조해진 이슈 주도 시선
여야 3선 중진 상임위원장 물망
민생·경제법안 발의도 잇따라

21대 국회가 지난달 30일 임기를 시작한 가운데, 20대와 비교해 절반 이상이 교체된 경남 국회의원들의 활약이 곳곳에서 두드러지고 있다.

언론 노출도나 현안 대응력, 이슈 제기 능력에서 단연 돋보이는 인사는 더불어민주당 김두관(양산 을) 의원과 미래통합당 조해진(밀양·의령·함안·창녕) 의원이다.

두 사람은 서로 경쟁이라도 하듯, 당내 쟁점뿐 아니라 정의기억연대와 그 이사장 출신인 윤미향(민주당) 의원 관련 의혹,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 민생·경제위기 대안 등에 전천후로 목소리를 내며 여론을 주도하고 있다.

관점은 예의 극과 극이다. 두 전직 대통령 사면론에 김두관 의원은 "자신들이 뭘 잘못했는지도 몰라 억울한 감정으로 재판을 받고 있는 전직 대통령을 사면해 달라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무엇보다 국민이 용납지 않을 것"이라고 한 반면, 조해진 의원은 "역대 대통령이 한 분도 예외 없이 불행을 당했다. 당대에 보복 못하면 죽고 난 뒤에 부관참시까지 하는 악습의 고리를 끊지 않으면 정치와 국민, 역사 전체가 불행할 것"이라고 했다.

3선의 조 의원은 통합당 몫 국회 상임위원장직까지 바라보고 있다. 자신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나 법제사법위 활동을 희망하지만 당 안팎에선 과거 상임위 간사를 맡은 적이 있는 문화체육관광위 위원장 이야기가 나온다.

경남의 또 다른 3선인 민홍철(민주당·김해 갑)·박대출(통합당·진주 갑)·윤영석(통합당·양산 갑) 의원도 유력한 상임위원장 후보군이다.

도내 유일의 민주당 3선인 민홍철 의원은 20대 때 간사를 맡았던 국방위 위원장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고, 박대출·윤영석 의원 역시 간사를 역임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와 기획재정위 위원장에 각각 이름이 오르내리지만 다른 상임위도 마다치 않겠다는 입장이다.

민홍철 의원은 지난달 20일 20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도내 핵심 현안인 '가야사 복원 특별법'(역사문화권 정비 등에 관한 특별법)이 통과되는 데 중추 역할을 하기도 했다.

민 의원은 "21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가야사 특별법'을 준비하면서도, 20대 국회가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도록 문체위와 법사위 여야 의원들을 만나 적극 설득했다"며 "법안 통과로 김해시를 포함한 영호남 가야문화권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재조명하고 관광 자원화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룰 역사적 계기를 마련했다"고 했다.

통합당 소속 강기윤(창원 의창) 의원과 이달곤(창원 진해) 의원은 21대 국회가 문을 열자마자 민생·경제 법안을 대표발의하는 의욕을 보였다.

문재인 정부 핵심 정책인 탈원전의 경제적 피해를 조사 및 보상하는 내용의 특별법안(강기윤)과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양곡관리법 개정안,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기본법 개정안(이상 이달곤)이 그것으로, 두산중공업 등 산업체는 물론 농어촌지역이 많은 경남과도 연관이 없을 수 없는 법안이다.

강 의원과 이 의원을 비롯한 박완수(의창)·최형두(마산합포)·윤한홍(마산회원) 통합당 창원 국회의원 5인은 지난달 24일 두산중 위기 해결과 탈원전 중단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을 내기도 했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