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창원녹산 톨게이트지회, 안전 대책 촉구

민자국도와 고속도로에서 화물차-영업소 부스 충돌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자 수납원들이 안전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일반노동조합 창원녹산 민자국도 톨게이트지회(이하 지회)는 2일 경남도청 앞에서 회견을 열고 "창원~부산 간 국도 사고 재발 방지 안전대책을 제시하고 당장 시행하라"고 했다.

창원~부산 간 국도는 ㈜경남하이웨이가 원청이다. 요금수납 업무는 케이알(KR)산업이 수탁해 운영하고 있고 수납원은 수탁업체 소속이다.

지회는 부스를 향해 달려오는 차량보다 더 무서운 것이 원청과 업체의 무관심이라고 했다. 지회는 "첫 사고 이후 수납원들은 가장 폭이 넓은 맨 우측 화물차 전용 수납 차로에 하이패스를 설치해서 수납과 하이패스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하고, 화물차가 조금이라도 넓은 통로를 이용해서 사고율을 줄일 수 있도록 요구했다"며 "하지만 원청은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않았다"고 말했다.

지회는 이어 "대형 화물차가 통과하지 못하도록 안전 바 설치요구, 화물차 유도선 설치 등 다양한 요구를 하였으나 하나도 시행된 것이 없었다"며 "결국 6개월 후 똑같은 사고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일반노동조합 노동자들이 2일 경남도청 앞에서 창원~부산 간 국도 화물차 부스 충돌 재발사고와 관련하여 수납원 안전 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일반노동조합 노동자들이 2일 경남도청 앞에서 창원~부산 간 국도 화물차 부스 충돌 재발사고와 관련하여 수납원 안전 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구연 기자 sajin@idomin.com

사고 이후 업체에서는 부스를 청테이프와 합판으로 임시방편 조치했다. 곧바로 다른 수납원을 사고 부스로 투입하기도 했다.

특히 업체는 사고 현장 사진이 언론에 게재된 것을 문제 삼아 정보 유출 운운하며 수납원을 겁박했다.

지회는 "(수납원은) 원청과 업체에 안전대책을 구걸해야 하는 처지다. 이들은 사고 수습과 안전대책보다는 사고를 은폐하고 축소하기에 급급하다"며 "수납원은 수납만 하는 기계가 아니다. 도로와 사람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지회는 원청과 업체에 재발 방지 대책 마련, 사고은폐 중단을 요구했다. 경남도에는 현장 조사와 도로 안전 관리 감독, 화물차 전용 차로 하이패스 설치를 촉구했다.

지회는 "도로 안전은 이용자와 운영하는 노동자를 위해 최우선으로 지켜져야 한다"며 "예산과 안전 불감증, 안전과 생명을 경시하는 태도로 국민과 수납원 안전이 뒷전으로 밀려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