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갑질·비위 의혹 제기
보건소장 "오해" 전면 부인
군 소극적 대처도 도마에

합천군이 상사의 갑질 의혹과 부당지시 등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합천군지부(이하 노조)는 1일 합천군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갑질을 일삼은 합천군보건소장을 직위해제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노조는 기자회견에서 "보건소 직원들이 보건소장 갑질로 고통받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합천군이 나서 피해자 보호와 신속한 사태 해결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공개된 자리에서 특정 직원에게 인신공격성 발언과 면박을 주는 언행을 하며 갑질을 지속적으로 자행해왔다"며 "직원 중에는 자살충동과 불면증, 우울증에 시달리는 직원이 다수 생겼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체 조사를 벌인 결과 20여 건의 갑질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합천군이 갑질 사태를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소극적인 대처로 더 많은 피해자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번 갑질 사태 이면에는 보건소장의 배우자도 한몫하고 있다고 했다. 노조는 "보건소장 배우자가 과도한 정보공개청구로 직원들을 괴롭히고 있다. 직원들에게 반말과 욕설, 협박을 일삼아 여직원들을 공포에 떨게 하고 있다"고 했다. 또 "소장실에서 업무담당자를 불러 모욕적이고 성적 수치심을 느끼게 하는 막말을 서슴지 않았다"며 "보건소 직원들에게는 배우자가 또 다른 갑질 상사였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보건소장의 부당지시 등 비위행위 의혹도 제기됐다.

노조는 "보건소장이 방수와 도장공사를 자신의 동생에게 맡기라는 부당한 지시를 한 바 있다. 이와는 별도로 특정 업체의 견적서를 주며 조달 가격보다 고가에 약품을 구입하도록 지시하는 갑질과 불법을 저질러 왔다"고 주장했다.

▲ 1일 합천군공무원노동조합은 합천군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갑질 보건소장을 직위 해제하라고 요구했다.  /한동춘 기자
▲ 1일 합천군공무원노동조합은 합천군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갑질 보건소장을 직위 해제하라고 요구했다. /한동춘 기자

이번 사태와 관련해 합천군의 소극적 대처도 도마 위에 올랐다.

최영신 노조 지부장은 "보건소 직원들이 군수와 부군수를 면담했지만 나아지기는커녕 면담을 이유로 또 다른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며 "합천군은 갑질에 대한 자정 능력을 상실했다. 이제는 노조가 나서지 않으면 안 될 지경이 됐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 도 감사를 비롯해 인권위 제소, 법률적 검토를 거쳐 당사자 고발 등 법적 조치를 취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갑질 의혹과 부당지시 당사자로 지목된 보건소장 ㄱ 씨는 "일부 오해를 살 수 있는 일이 있었는지 모르겠으나 갑질은 결코 없었다"며 노조 주장을 전면 부인했다. 배우자 갑질 주장에 대해서도 "정보공개청구를 위해 보건소를 방문한 적이 있지만 직원들에게 부적절한 언행을 한 적은 없다"고 했다.

부당지시 등 비위행위에 대해서는 "지난 1월 부임해 관련 업무를 파악하던 중 보건소 직원의 약품수급 부정을 확인했다.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자 열심히 노력했지만 돌아오는 것은 음해뿐"이라며 "지금 공직생활을 그만두더라도 아쉬울 게 없다. 경찰 조사 등을 통해 진실이 가려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합천군은 지난 4월 16일부터 27일까지 7일 동안 보건소 공직기강 과 방역약품 구입·관리실태 여부에 대해 감사를 벌여 △공무원 품위유지 의무 소홀(책임자의 부적절한 언행) △계약 관련 업무처리 부적정(공직기강 확립 소홀) △방역약품 구입 및 방역장비 관리 등 소홀 등의 이유로 보건소 기관 경고와 함께 주의 4명, 훈계 2명 등 조치를 내렸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