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오늘 휴원 해제…지자체 상황 따라 결정
거리 두기 쉽지 않아 방역 인력·지침 구체화 필요

1일부터 어린이집이 정상적으로 개원하면서, 어린이집들이 긴장하고 있다. 어린이집 종사자들은 방역 인력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보건복지부는 1일부터 어린이집 휴원을 해제한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지역별로 휴·개원을 결정하도록 했다. 따라서, 지자체 상황에 따라 휴원 연장이 가능하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늘고 있는 서울, 인천, 경기 등은 어린이집 휴원을 연장하기로 했다.

창원 등 도내 9개 시군 어린이집은 곧바로 1일부터 정상 개원한다는 방침이다.

나머지 시군은 개원 시기를 일주일가량 늦추거나 1일 이후 협의를 거쳐 결정할 계획이다.

어린이집은 코로나19로 그동안 긴급보육을 해왔다. 지난달 28일 기준으로 도내 어린이집(2597곳) 원아(7만 9013명) 71.6%(5만 6538명)가 긴급보육을 받았다. 지난 3월 초에는 긴급보육 비율이 10%가 안 됐지만, 그 비율은 차츰 높아져 왔다.

어린이집은 원아 등을 대상으로 발열 점검, 위생 관리 등을 하고 있지만, 영유아 특성상 원아 간 거리 두기가 쉽지 않은 점이 있다.

보건복지부 어린이집 대응 지침에 따르면 보육 교직원은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해야 하지만, 아동은 마스크 착용이 의무는 아니다. 24개월 미만 영아의 경우 마스크 착용이 오히려 건강에 지장을 줄 수 있다는 질병관리본부 의견이 있어서다.

다만, 유아의 노래·율동 등 집단 활동, 차량 이용 때에는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

▲ 창원 한 어린이집에서 교사들이 원아들에게 간격을 띄워 앉힌 후 점심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독자
▲ 창원 한 어린이집에서 교사들이 원아들에게 간격을 띄워 앉힌 후 점심 식사를 제공하고 있다. /독자

어린이집은 교재교구, 손소독제 용기, 체온계, 공기청정기, 의자, 탁자 등을 매일 소독하되, 아동, 보육교직원이 빈번히 접촉하는 물품 등은 수시로 소독하도록 하고 있다.

어린이집 관계자들은 보건복지부 지침이 유치원만큼 상황에 따라 상세하게 나와 있지 않은 데다, 거리 두기를 할 공간마저 없다고 했다.

한 어린이집 원장은 "미취학 영유아는 교사가 세심하게 보살펴야 하기에 원아별로 거리 두기가 사실상 쉽지 않다. 보건복지부 어린이집 지침이 있지만, 세세한 지침이 부족해서 교육부 지침 중 유치원 기준을 보고 참고한다"고 말했다.

김용철 창원시어린이집연합회법인회장은 "평소에도 교사 1인당 돌볼 수 있는 아동 비율이 높아서 어렵지만, 코로나19로 더 손이 많이 필요한 실정"이라며 "어린이집 공간이 대부분 협소한 탓에 거리 두기도 쉽지 않다. 소독 등 방역 인력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현재 어린이집마다 마스크, 손세정제, 소독용 액체, 비접촉식 체온계 등이 지역에 따라 지원됐다.

문순규 창원시의원은 "보건복지부의 어린이집 방역 지침은 아주 원론적이다. 학교처럼 세세하지 않다. 어린이집 공간적 실정 등을 고려해서 방역 지침이 구체화해야 한다. 특히 식사 시간이 제일 위험하다. 일렬로 밥을 먹도록 했지만, 어린이집 형편에 따라서는 빙 둘러앉아서 식사할 수밖에 없다. 어린이집은 사실상 무방비 상태인데, 사회적 관심이 부족해보인다"고 지적했다.

경남도는 앞으로 어린이집 점검을 더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 관계자는 "교사당 돌볼 수 있는 원아 수를 낮추는 부분은 보건복지부 지침이 개정돼야 하는 부분이다. 코로나19로 어린이집 방역과 관련한 비용을 운영비로 쓸 수 있게 했다. 방역물품도 지원했다. 아무래도 영유아가 감염병에 취약할 수 있어 개원하면 점검을 더 강화하고자 한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