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보도·검찰 압수수색 비판
"일제 행태 정당화 세력 저지"

경남지역 시민사회가 최근 불거진 정의기억연대 논란을 빌미로 일본군 '위안부' 운동을 깎아내리려는 움직임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변함없이 운동에 연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경남지역 40여 개 시민단체는 28일 오전 11시 15분께 경남도청 정문에서 연대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운동은 정의기억연대와 몇몇 특정인만의 것이 아니라 세계적 여성인권운동이자 평화시민운동"이라며 "일본 정부가 사죄하고 피해자 명예가 회복되는 날까지 경남 시민단체들은 변함없이 운동에 연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 논란을 대하는 언론의 태도를 비판했다. 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무책임하게 보도하면서 당사자 해명은 외면한다는 내용이다. 이경희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마창진시민모임 대표는 "딸을 보고 답답해 웬수라고 말하는 엄마를 두고, 정말 미운 원수처럼 묘사하는 꼴"이라며 "이 상황을 가장 즐기는 사람은 아베 총리일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들은 정의기억연대를 전격 압수수색한 검찰의 행태도 '이례적'이라고 꼬집었다. 정의기억연대 당사자들이 수사에 최대한 협조하고 있는데도 무리하게 수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 언론의 왜곡 보도를 기점으로 일제 식민역사를 정당화하고 '위안부' 문제 해결을 막으려는 세력들의 움직임이 도를 넘고 있다고 봤다. 특히 여전히 일본 정부가 역사를 왜곡하고 피해자를 모욕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 국민과 함께 해 온 운동의 역사가 하루아침에 부정되는 것만은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중당 경남도당은 지난 27일 논평에서 "단체와 개인에 대한 진실은 밝혀지기 마련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인권운동가 이용수(92) 할머니는 지난 27일 대구 중구 2·28민주화운동기념공원에서 열린 수요집회에 잠시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정의연 논란을 촉발한 기자회견에서 수요집회 불참을 선언했었다. 학생들을 고생시킬 뿐 아니라, 증오만 키우는 등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취지였다. 그는 집회 참석 이유에 대해 "수요집회를 하지 말라는 의미가 아니라 사람들이 고생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미"라고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