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당 "도민 사태 실체 파악하는데 필요"
도 "소송 중인데 악용 우려 있어"맞서

정의당 경남도당은 마산로봇랜드 사태의 원인 진단을 위해 경남도에 감사 결과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경남도당은 28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그러나 경남도는 실시협약 해지를 요구한 마산로봇랜드 민간사업자가 소송을 제기한 상황에서 악용될 수 있다며,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대우건설이 대주주인 민간사업자 경남마산로봇랜드㈜가 지난해 10월 채무 불이행에 이어 실시협약 해지를 요구해 호텔 등 관광숙박시설을 짓는 2단계 사업이 중단되자 2월에 감사를 진행했다.

노창섭(창원시의원) 도당 위원장은 "1단계 공공사업에 세금 2660억 원이 들어갔다. 감사는 로봇랜드사태 실체를 파악하기 위함인데 공개 안 할 이유가 없다. 김경수 도지사는 감사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당 의원단 대표인 이영실 도의원도 "김 지사는 지난달 도의회 도정질문 답변에서 '근본적으로 운영상 문제, 원인을 치유하지 않고서는 재발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며 "원인에 대한 진단이 우선이다. 도는 감사결과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 정의당 경남도당은 28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에 마산로봇랜드 감사 결과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표세호 기자
▲ 정의당 경남도당은 28일 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에 마산로봇랜드 감사 결과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표세호 기자

더불어 경남도와 창원시, 도의회와 창원시의회에 도의회·시의회 합동특별조사위원회 구성도 거듭 제안했다.

이 의원은 "로봇랜드 사업의 원죄는 미래통합당 전임 창원시장과 도지사다. 그럼에도 더불어민주당 도지사와 창원시장은 앞으로 물먹는 하마로 전락할 로봇랜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로봇랜드 사태 책임을 따지는 소송이 진행 중이라 감사결과를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의회 특별조사위에 대해서는 의회가 구성하면 조사에 응할 것이라고 했다.

김제홍 감사관은 "민간기업에 자료를 요구할 수 없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운영상 문제점을 확인하는 감사를 했다"며 "감사결과를 공개하면 민간사업자가 소송에 악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민간사업자는 경남도, 창원시, 재단을 상대로 행정의 잘못으로 실시협약이 해지됐다고 주장하며, 테마파크 조성비용과 운영비 등 1000억여 원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민간사업자는 적자를 이유로 지난해9월에 개장한 테마파크 운영도 포기했다.

경남도는 로봇랜드 테마파크 운영과 2단계 사업 정상화, 로봇산업 육성을 위해 지난 15일 권택률 전 LG전자 전무를 로봇랜드재단 원장에 임명했다. 재단은 공모를 거쳐 테마파크 새 운영사로 어린이대공원놀이동산㈜을 선정했다.

재단은 새 운영사와 인수인계와 시설안전 점검을 위해 테마파크를 6월 1일부터 사흘간 휴장하고 4일부터 재개장한다. 서울어린이대공원 놀이시설을 운영해온 새 운영사는 기존 직원들을 우선 채용한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