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당 원내대표와 청와대 오찬
문 "3차 추경안 신속 통과를"
주호영 "재원 대책 따져봐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가 28일 청와대에서 회동을 갖고 코로나19와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초당적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

문 대통령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낮 12시부터 약 2시간 동안 진행된 만남에서 3차 추가경정예산안, 고용 및 규제 대책 등과 관련해 이 같은 의견을 나눴다고 청와대와 각 정당 측은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20대 국회도 협치와 통합을 표방했으나 실제론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며 "국회에서 3차 추경안과 고용 관련 법안이 신속히 통과될 수 있어야 한다"고 했고, 주호영 원내대표는 "적극 돕겠다"고 화답했다.

주 원내대표는 다만 "재정 건전성이 우려된다"며 "3차 추경으로 국가부채 비율이 높아지면 국가신인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후 국회에서 별도로 진행한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은 코로나 팬데믹(전염병 대유행) 위기를 맞이해 국회에서 신속한 조치와 협조를 부탁한다고 했다"며 "야당을 진정한 국정 동반자로 생각하면 돕겠다고 했지만, 저는 한 해 들어 3번 추경을 하는 것을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지, 추경 어느 항목이 필요한지, 재원 대책은 어떤 것인지 국민이 알 필요가 있다고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회동에서 "오는 7월로 예정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에 차질이 없어야 한다"는 점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가 열리면 공수처법 시행을 위한 인사청문회법 등의 조속한 처리를 대통령이 요청했다"며 "야당에서 추천하는 공수처장 추천위원 2명은 민주당이 법제정 과정에서 야당에게 비토권을 준 것이기 때문에 2명이 반대하면 임명이 안 된다는 것을 강조했고, 그것을 지켜줬으면 좋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에게 "신한울원전 건설을 안 하고 원전 생태계가 깨지면 수출과 부품 수급 등에 지장이 있기 때문에 지역의 어려움을 고려해서라도 에너지 전환 정책을 연착륙시켜야 한다"며 탈원전 정책 재고를 촉구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에 "전기 비축률이 30% 넘는 상황이어서 추가 원전 건설은 불필요하다고 판단한다"며 "다만 원전 계약 회사인 두산중공업 어려움은 별도의 피해가 없도록 관리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주 원내대표는 전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