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이 부활할까? 다시 살아나면 진주의료원일까? 사천의료원일까? 아니면 남해, 하동, 산청일까? 서부경남 5개 시군지역의 공공의료 확충 방안 마련이 시작됐다. 이런 일은 이제까지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결정하는 걸 따라왔다. 의사결정의 주체는 정치인. 하지만, 이번엔 사정이 다르다. 문재인 정부 들어 자주 듣는 공론화 방식이다. 그 해법이 최선이 아니더라도 공정성과 민주성, 투명성을 담보한 것은 분명히 큰 의미가 있다. 공공의료 문제와 관련해서 공론화를 하는 건 경남이 전국에서 처음이다.

공론화 과정에는 5개 시군에서 20명씩, 모두 100명의 도민이 참여한다. 6월 13일부터 토요일마다 총 4번 모여서 결정한다. 최근 도민참여단 모집을 위한 설명회는 공공병원 유치를 위한 전초전이었다. "진주의료원이 다시 생겨도 다른 4개 지역은 멀어서 못 간다"부터 "고령자가 많은 군지역을 배려해 진교IC가 최적지다", "사천IC가 5개 지역 모두 오기에 편하다", "서부경남의 공공병원은 중심지인 진주에 있어야 한다" 등등. 아직 공공병원 설립이 결정된 게 아닌데 지역 내 유치전이 시작된 모양새다. 논리는 기본이고, 목소리 크고, 힘 있는 사람을 지역 대표로 보내야 한다는 말까지 나온다. 이번 공론화의 결론이 '공공병원을 설립하지 말자'로 나올 수도 있는데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이왕이면 우리 지역에 만들자'라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공공병원 유치를 공약한 지역 국회의원도 있고, 여론전을 펼친다는 얘기도 있다.

공론화 결과가 지역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서부경남 공공의료 전체를 담은 대승적인 합의가 되길 바란다. 김경수 도지사가 고민 없이 그대로 따를 수 있도록.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