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녹지국 통폐합에 환경련 "환경부서 희생"시 "전문성 강화"

창원 환경단체가 이달 초 마련된 창원시 행정조직 개편안을 두고 환경정책 기능이 축소됐다며 재검토를 촉구했다. 시는 기능 축소가 아니라 전문성 강화라는 입장이다.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은 25일 오전 11시 창원시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정책 기능을 위축시키는 행정조직개편을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환경녹지국 유지 △산림녹지과·주남저수지 사업소 이관 재검토 △생물다양성과·기후에너지 신설 △기후환경담당관제 도입 등을 주장했다.

이같은 비판은 창원시가 지난 8일 입법예고한 행정조직개편안을 향한 것이다. 개편안의 뼈대는 환경녹지국을 도시정책국과 통합해 도시환경국을 신설하는 내용이다. 환경녹지국 산하 5과(환경정책과·환경위생과·매립장관리과·시민공원과·산림녹지과)은 각각 새로 신설되는 도시환경국과 푸른도시사업소에 나누어 이관된다. 기존 주남저수지사업소 역시 푸른도시사업소 산하 1과로 들어간다.

개편안은 지난 2010년 창원시가 통합했을 때 주어졌던 1국 특혜기간이 오는 6월 30일로 끝나는 상황에서 마련됐다. 마창진환경련은 "어쩔 수 없이 행정조직을 축소해야 하는 상황에서 환경부서를 희생시킨 것"이라고 꼬집었다.

마창진환경련은 산림녹지과·공원관리과·주남저수지사업소는 단순히 시설과 특정사업만 추진·관리하는 사업소에 들어갈 게 아니라고 비판했다. 연구와 정책 수립을 통해 공원·산림녹지관리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주남저수지 보전과 지속 가능한 이용 문제는 일개 과에서 감당할 업무가 아니라고 했다. 이들은 환경녹지국 통폐합 대신 기후변화와 탈석탄 경제에 대응하는 부서를 전면에 내세워야 한다는 주장했다.

창원시는 이날 11시 30분 창원시 프레스센터에서 환경단체의 비판에 대해 해명했다.

환경분야 기능을 축소하려는 것이 아니라 도시·환경 정책을 합리적으로 풀어나가려는 목적이라는 것이다. 도시가 성장하는데 개발논리만 강조되고 환경이 무시되지 않으려면 두 분야간 상호협력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오히려 전문성을 강화한 조직개편이라고도 했다. 매립장, 시민공원, 녹지 등을 관리하는 현장부서는 사업소로 옮기고, 시는 환경정책과, 자원순환과 등 환경분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개편안은 현재 행정부서·시민들 의견수렴절차를 마쳤으며 오는 27일 최종안이 확정된다. 마창진환경련은 26일 허성무 창원시장과 면담을 갖고 조직개편안에 대한 의견을 전달하겠다는 계획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