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6·15공동선언실천 경남본부와 경남진보연합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합천군의 '일해공원' 명칭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뿐만 아니라 경남도·합천군이 명칭 바꾸기에 함께 나서 달라고 제안했다.

'일해공원' 명칭 변경 목소리는 지난 13년 동안 꾸준히 제기됐다. 대통령 자리에 올라 고향에 길과 댐을 만들어 지역발전에 공헌했다는 이유로 민주주의를 말살하고 수많은 사람을 살상한 자를 후세에 영원히 기념할 만한 사람으로 둔갑시킬 수 없다는 것이다.

국민과 군민이 이용하는 공원에 역사적 죄인의 친필 표지석을 세우고 아호를 공원 이름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앞서간 민주 선열들에 대한 모욕이다. 지난 1997년 4월 17일 대법원은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하고 추징금 2205억 원을 부과했다. 군사반란죄, 내란죄, 내란목적살인죄, 뇌물죄 등 13가지 죄목을 유죄로 인정했다. 자랑스러운 대통령이 아님이 분명한데 영원히 기념한다는 것은 후세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에게 부끄러운 일이다. 아무리 나쁜 짓을 하더라도 높은 자리에 올라 지역발전에 공헌만 하면 훌륭한 사람으로 칭송받는다는 역사를 우리 아이들에게 가르치겠다는 것인가.

일해공원 명칭은 전국의 뜻있는 사람들로 하여금 합천군 각종 행사 불참은 물론 농산물 불매까지 언급하게 할 만큼 국민 정서와 너무 거리가 멀다. 역사적 잘못을 반성하지 않는 일본이 전 세계로부터 비난받는 것처럼 합천군이 지역 출신이라는 이유로 수많은 인명을 살상한 자이자 국가 반란 주범인 자를 자랑스러운 대통령으로 기린다는 것은 국민 공감을 얻지 못한다.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진실이 조금씩 밝혀지기 시작함에 따라 합천군민들 가운데 젊은 층을 비롯한 많은 이가 일해공원 명칭에 상당한 거부감을 두고 있다.

경남도는 도민 화합을 위해서라도 합천군과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논의하기 바란다. 해마다 5월이 되면 되풀이되는 명칭변경 문제는 이번 기회에 반드시 매듭지어져야 한다. 그것이 국민 정서에 부합하는 길이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