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대구 한 호텔서 재차 성토
"정신대·위안부 피해 같지 않아...한 데 묶으니 일본 사과 안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정신대대책협의회(정의기억연대 전신·이하 정대협)가 지난 30년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이 할머니는 25일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연 2차 기자회견에서 "정신대 피해자와 위안부 피해자는 같지 않다. 정의기억연대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팔아먹었다"고 주장했다. 이 할머니는 일제에 강제 징용돼 군수·방직 공장에서 노동력을 제공한 정신대 피해 할머니와 여성으로서 말도 못할 고통을 얻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는 다르다는 점을 몇 차례 강조하며 일본이 사죄·배상하지 않는 원인으로 꼽았다.

이 할머니는 "정대협은 정신대 피해 할머니 위한 모임인데, 무슨 권리로 위안부 피해 문제와 한데 묶어 활동하며 이용했는지 도저히 용서할 수 없다. 정대협이 겉은 정신대, 속은 위안부 피해를 섞으니 일본이 해당치도 않는데 사죄하겠냐"고 따져 물으며 "정대협이 위안부 피해자들이 원한 일본의 사과와 배상을 막은 것"이라고 말했다.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1차 기자회견에 이어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에 대한 날 선 비판을 이어갔다.

그는 "첫 기자회견 후 윤 당선인이 찾아와 마지막으로 안아보자고 해 안고 울었는데 화해했다고 기사는 너무 황당하다. 윤 당선인은 사리사욕 챙겨서 마음대로 국회의원 비례대표로 나갔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기자회견 이후 생각하지도 못한 일들이 줄줄이 나왔는데 이는 검찰에서 밝혀낼 일이다. 이후에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죗값을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

이 할머니는 기자회견으로 정의연의 지난 30년 활동을 폭로하는 것이 '위안부' 관련 활동의 끝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 할머니는 "데모 방식을 바꾸자는 것이지, 끝내자는 것이 아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 문제를 해결해 줄 사람은 학생들이라고 생각한다. 조금 늦더라도 일본과 한국 학생들이 교류하며 친해지고 역사를 배워야 한다. 그래야, 일본의 사죄와 배상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1990년 37개 여성단체 결의로 발족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2015년 한일합의 무효화와 일본군성노예제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100만 시민들의 참여로 2016년 설립된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재단'과 2018년 7월 11일 통합해 현재는 정의기억연대가 됐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