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건립 기본계획 용역 완료 앞두고 공청회 열어 의견수렴
시민·전문가, 콘텐츠·예정지 확장 가능성 확보 주문 잇따라

창원시가 추진하는 가칭 '창원시 산업·노동·역사 박물관'이 마산·창원·진해지역 역사를 아우를 수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문가와 시민들은 콘텐츠 강화 방안, 명칭, 입지 검토 등 다양한 제안을 쏟아냈는데, 시는 이 같은 의견을 기본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창원시는 25일 오후 시청 시민홀에서 '산업·노동·역사 박물관 건립을 위한 시민 공청회'를 개최했다. 민간 전문가 6명과 시민 100여 명이 참석해 박물관 건립에 관한 다양한 생각을 나눴다.

지난해 9월부터 시는 '산업·노동·역사박물관 건립 기본계획 수립 및 자체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 중인데, 이날 얼개가 공개됐다.

기본 구상을 보면 박물관 건립 예정지는 창원대로변 창원병원 옆(성산구 중앙동 159-1번지 일원) 3만 5000㎡다. 연간 관람객을 23만 5000명으로 추정하면 전체 건축면적은 1만 4000㎡, 총사업비는 700억여 원 규모로 분석됐다. 2∼3층 건물에 산업역사관·산업노동생활사관·창원산업단지관·어린이박물관·미래산업기술체험관·스마트산업과학관으로 구성되는 밑그림도 제시됐다. 이는 6월 최종 보고회를 거쳐 7월 중순 확정될 예정이다.

이날 토론자로 참여한 임학종 김해시 문화도시위원장(전 국립김해박물관장)은 "박물관 이름은 '창원박물관'으로 하고, 산업과 노동은 특성화 요소나 소프트웨어로 들어가면 된다. 일제강점기 진해와 마산의 역사도 생각해 통합 창원시를 아우르는 정체성을 보여줘야 한다"며 "박물관 전문가를 중심으로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유물 확보 방안 등을 연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콘텐츠를 강화해 랜드마크로 만들자는 견해도 나왔다. 토론자로 나선 조형규 창원대 건축학부 교수는 "현재 박물관 예정지가 확장 가능성이 없는 점은 아쉽다. 총괄건축가와 공공건축가 그룹에서 창의적인 설계안을 받아보는 방식을 고민했으면 한다"며 "문화시설은 자손 대대로 자랑할 수 있는 시설이 돼야 한다. 높고 크고 넓은 의미가 아니라 콘텐츠로서 창원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서유석 창원대 건축학부 교수는 "창원시에 9개 박물관이 있지만, 유물은 도토(도자기·토기)류가 가장 많아 역사적으로 유의미한 것은 상대적으로 적은 상황"이라며 "산업·노동 분야는 유물을 파악이 어려운 점도 있다. 산업·노동·역사 3가지 지붕으로 박물관을 만들면 정부의 사전 타당성 평가를 통과하기 어렵다고 본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시민 질의 과정에 박물관 예정지를 두고 "이곳은 적정지가 아니다", "우리 동네 노는 공간에 지어달라" 등 발언이 있었으나 "입지를 놓고 다투기보다 어떤 콘텐츠로 채워갈지를 논의했으면 한다"는 당부도 있었다.

오는 7월 시는 '공립박물관 설립 타당성 사전평가'를 문화체육관광부에 신청할 계획이다. 이달 31일까지 시청 누리집에서는 박물관 건립을 주제로 설문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