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아호 그냥 두면 안 돼"
시민단체, 개명운동 동참 호소

5·18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경남지역에서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고자 합천군 '일해공원' 이름을 바꾸자는 제안이 나왔다. 광주 학살 책임자로 지목된 전두환의 아호 '일해'를 따온 공원 명칭을 그대로 둬선 안 된다는 것이다.

6·15공동선언실천 경남본부와 경남진보연합은 지난 22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일해공원 명칭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민중당 경남도당 관계자는 "우리 지역의 잘못된 역사를 바로잡는 것은 우리의 몫이다. 역사 왜곡은 자라는 미래세대에게 부끄러운 짓"이라며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경남도, 합천군은 일해공원 명칭 바꾸기에 함께 나서달라"고 제안했다.

▲ 6·15공동선언 실천 경남본부와 경남진보연합이 지난 22일 도청 앞에서 5·18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해 미국의 개입을 규명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김희곤 기자
▲ 6·15공동선언 실천 경남본부와 경남진보연합이 지난 22일 도청 앞에서 5·18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해 미국의 개입을 규명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김희곤 기자

일해공원 명칭 논란은 지난 2007년부터 매년 5월마다 이어져 왔다. 일해공원은 2004년 합천읍 황강 옆에 조성됐다. 애초 이름은 '새천년 생명의 숲'이었으나, 군민 공모·설문조사 등을 통해 2007년 1월 일해공원으로 확정됐다.

그러나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내란·내란목적살인 혐의 등으로 무기징역을 확정받은 전두환의 아호를 딴 명칭을 사용하는 게 맞느냐는 지적이 계속됐다.

한편, 6·15공동선언실천 경남본부와 경남진보연합은 이날 5·18 광주학살 미국 개입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을 물어 사죄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5월 22일은 1980년 미국이 국가안전보장회의를 통해 광주 진압에 한국군 투입을 승인한 날"이라며 "미국은 광주학살 승인에 책임을 지고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당시 한국의 작전통제권은 미국이 쥐고 있었기 때문에, 광주로 군대 이동을 승인했거나 최소한 묵인했다는 게 상식적"이라며 "팀 셔록 미국 기자가 폭로한 5·18 관련 미국 정부기관 비밀 문서 등을 보면, 미국은 대규모 시위를 진압하는 데 군대를 투입하는 계획을 용인하고, 광주항쟁을 진압하는 데 군 부대를 투입하는 것을 승인했다"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