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서 사회혁신 연속토론회
전문성 갖춘 지역민 양성 강조

"사회혁신을 위한 민관거버넌스(협치)가 잘 진행되려면 '관'의 태도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겠지만 '민'의 준비 정도만큼 성과를 낼 수 있다."

소희주 진주텃밭협동조합 이사장은 지난 22일 진주 경남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사회혁신 연속토론회에서 농어촌 사회혁신을 위한 민간역량 강화를 위해 사람에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남도와 지역재단이 주최한 이날 토론회 주제는 '농어촌 사회혁신, 도전과 실천'였다.

정부는 지속 가능한 농어업·농어촌을 만들고자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농정 틀'을 전환하고 있다. 단순히 먹거리를 생산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경제·사회문화·생태환경적 중요성을 농정에 담는 방향이다. 농어업과 농어촌의 위기는 농어민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소 이사장은 "'얼굴있는 먹거리, 마음을 알아주는 소비자'라는 가치가 로컬푸드 모든 영역에서 녹아내리도록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며 "로컬푸드 성과 위에서 새로운 혁신 과제를 도출하는 시도도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간의 준비, 그중에서도 사람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소 이사장은 "도가 2030 먹거리혁신전략을 성과적으로 진행하려면 집행할 먹거리혁신과를 만들고 능력 있는 인력을 배치해야 한다"며 "민간의 준비된 역량만큼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시군에 핵심 활동가그룹을 만들고 학습과 토론, 실천으로 준비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임현택 지리산작은변화지원센터장도 '사업과 사람에 대한 지원을 넘어 사람에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센터장은 "사람에 대한 투자를 통한 지역사회 공익활동 역량 증진, 그리고 지속가능한 지역 시민사회 생태계 조성을 통한 더 나은 지역사회로의 변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구자인 충남연구원 마을만들기지원센터장과 이창한 지역재단 기획이사는 각각 농어촌 정책혁신과 사회혁신 과제를 발제했다.

구 센터장은 농업의 산업적 측면만 강조한 문제와 반성, 풀뿌리 주민자치 측면에서 봤을 때 농어촌 정책의 실패를 지적했다. 정책혁신 과제로 행정의 칸막이, 정책 칸막이가 심하고 복잡해 현장 전문성이 약하다며, 주민 관점에서 행정과 사업의 총괄조정과 연계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공공일자리를 제공해 초기단계 민간전문가 활동 기반을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창한 기획이사는 지속가능한 농정틀 전환으로 지역 자원과 특색을 활용한 농촌경제 다각화와 활성화, 안전·건강을 지키고 상생하는 지역순환경제에 기반을 둔 지역먹거리공동체 확장을 제안했다.

참고할만한 사례로 청년농민들이 우렁이 농법으로 친환경 쌀을 생산하고 상표를 개발한 전북 부안군 하서면 미래영농조합법인, 공동체 활동을 통한 어르신 돌봄과 재활·교육·일자리를 제공하는 전남 영광군 묘량면 여민동락공동체, 청년들이 문화를 통해 지역을 활성화한 강원도 동네방네협동조합과 부산 플랜비문화예술협동조합을 들었다.

기조발제에 이어 분야별로 소희주 이사장과 임현택 센터장과 더불어 김훈규 경남도 농어업특별위원회 농정혁신분과위원장(거창군농업회의소 사무국장), 구점숙 언니네텃밭협동조합 경남본부장(전 전국여성농민회 사무총장), 김의성 청년농창업생태계관리지원센터 대표 , 정원각 경남사회적경제통합지원센터장, 김광남 농어촌네트워크 상생 대표가 협력과제를 발표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