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경남지부, 창원노동지청 앞 구조조정 저지 집회
"두산중 휴업 대상자 선정 일방적" "STX 또 무급휴직 강요"

노동계가 코로나19에 따른 고용 위기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는 21일 오후 1시 30분 창원고용노동지청 앞에서 '코로나19 경제위기 악용 구조조정 저지 생존권사수 실천대회'를 열었다. 이날 200여 명 노동자가 노동지청에서 경남도청까지 행진을 했다.

홍지욱 경남지부장은 "두산중공업은 지난 10년간 매년 흑자를 내던 재벌기업이다. 지금 위기는 사주 일가의 그동안 방만한 경영 탓"이라며 "한 예로 두산중공업이 공적자금 1조 원을 지원받아 골프장 짓는 데 든 빚 2500억 원을 갚았다. 정부는 사주에게 강력한 책임을 묻고, 구조조정을 당장 멈추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홍 지부장은 "STX조선지회 노동자는 2년간 무급휴직을 끝내고 복직할 날만 기다려 왔는데, 사측과 정부는 또다시 무급휴직을 강요하고 있다"며 "정부는 조선업계에 정책자금을 지원해야 한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허성무 창원시장도 나서야 한다. 노동자는 도민이자 시민"이라고 강조했다.

이날은 두산중공업 노동자의 휴업 첫날이다. 사무직·생산직 350여 명이 대상이며, 휴업 기간은 연말까지다.

이성배 두산중공업지회장은 사측이 휴업 대상자를 선정하는 데 노동조합과 협의를 거치지 않았다며 지방노동위원회에 구제 신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회장은 "사측의 휴직명령은 노동자가 받게 될 불이익을 비교하고 대상자 선정이 합리적이어야 하며, 노동조합과 협의 등 절차를 고려해야 한다는 판례가 있다"며 "우리는 사측의 휴업을 불법으로 간주한다"고 말했다. 두산중공업지회는 휴업이 정리해고로 이어질 것이라며 사측의 협의를 거부해왔다.

집회에 참여한 항공부품 노동자들은 특별고용지원업종에 포함해달라고 요구했다. 최진영 아스트지회장은 "사천 사남공단 항공부품사는 외국 대형 민간항공기 수주로 먹고사는데, 당장 이용 여객기 수요가 없어 노동자가 권고사직 등 사실상 강제로 쫓겨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일자리 위기 극복을 위한 고용·기업안정 대책'을 발표하며 항공지상조업, 면세점업, 전시·국제회의업, 공항버스 등 4개 업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에 추가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