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사
발포명령자·헬기 사격 진실 등
진상규명조사위 3년 활동 시작

문재인 대통령이 5·18민주화운동 제4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국가폭력의 진상을 반드시 밝혀내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전 광주 5·18민주광장(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정부 주관 기념식에서 "진실이 하나씩 세상에 드러날수록 우리는 그만큼 더 용서와 화해의 길로 가까이 갈 수 있다. 왜곡과 폄훼는 더 이상 설 길이 없어질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이 이날 구체적으로 거론한 진상규명 대상은 항쟁 당시 발포 명령자와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 헬기 사격의 진실, 각종 은폐·조작 의혹 등이다.

문 대통령은 특히 "지난 5월 12일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힐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정부도 5·18의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특별법 제정에 따라 올해 1월 출범한 5·18 진상규명조사위는 최근 제10차 전원위원회를 열어 조사 착수를 의결한 바 있다. 조사위 활동 기간은 최대 3년으로, 5·18 관련 진상을 밝힐 마지막 기회로 평가되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인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 제2묘역에서 고(故) 이연 씨 묘를 찾아 참배하며 묘비를 어루만지고 있다. 고인은 전남대 1학년에 재학 중이던 1980년 5월 27일 YMCA회관에서 계엄군과 총격전 중 체포돼 전신 구타를 당했다. /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일인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 제2묘역에서 고(故) 이연 씨 묘를 찾아 참배하며 묘비를 어루만지고 있다. 고인은 전남대 1학년에 재학 중이던 1980년 5월 27일 YMCA회관에서 계엄군과 총격전 중 체포돼 전신 구타를 당했다. /연합뉴스

조사위는 문 대통령이 언급한 사안 외에도 행방불명자 소재와 규모, 집단학살과 암매장지 소재, 북한군 개입 여부, 기타 진상규명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사건 등을 다루게 된다.

문 대통령은 "(진상규명은) 처벌이 목적이 아니"라고 했다. "역사를 올바로 기록하는 일"이라며 "이제라도 용기를 내어 진실을 고백한다면 오히려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요청하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진상규명의 가장 큰 동력은 광주의 아픔에 공감하는 국민들"이라며 "우리 국민은 민주공화국 주권자로서 4·19혁명과 부마민주항쟁, 5·18민주화운동, 6월항쟁과 촛불혁명까지 민주주의의 거대한 물줄기를 헤쳐왔다. 5·18의 완전한 진실을 향한 국민의 발걸음도 결코 되돌리거나 멈춰 세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5·18 정신의 헌법 전문 반영도 거듭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헌법 전문에 5·18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누구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라며 "2018년 저는 '5·18민주이념의 계승'을 담은 개헌안을 발의한 바 있다. 언젠가 개헌이 이루어진다면 그 뜻을 살려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오월 정신'은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한 희망이 타인의 고통에 응답하며 만들어진 것"이라며 "그 정신은 공감되어야 하고 세대와 세대를 이어 거듭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 이제 우리는 정치·사회에서의 민주주의를 넘어 가정, 직장, 경제에서의 민주주의를 실현해야 하고, 나누고 협력하는 세계 질서를 위해 다시 오월의 전남도청 앞 광장을 기억해야 한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