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업·정리해고 위협에 대응"
사주일가에 경영권 반납 촉구

두산그룹 계열사 내 노조가 사측의 방만한 경영에 따른 노동자 생존권 위협에 공동 대응하고자 대책위원회를 꾸렸다. 대책위는 두산그룹 경영진에게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13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앞에서 '두산그룹 구조조정 저지 투쟁대책위원회'가 출범을 알렸다. 대책위는 금속노조 경남지부와 두산중공업·두산모트롤·두산메카텍·두산인프라코어 지회 등으로 구성됐다.

두산중공업은 15일까지 2차 명예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2000여 명을 대상으로 한다.

▲ 13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앞에서 '두산그룹 구조조정저지 투쟁 대책위원회'가 출범을 알리고 있다. /김희곤 기자
▲ 13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앞에서 '두산그룹 구조조정저지 투쟁 대책위원회'가 출범을 알리고 있다. /김희곤 기자

대책위에 따르면 지난 2월 명퇴로 750여 명 노동자가 회사를 떠났다. 대책위는 "휴업과 정리해고를 할 것이라고 위협하며 사실상 강제퇴직을 강요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두산그룹 사주 일가는 지난해 497억 원 배당금을 가져갔다"고 주장했다.

또 두산중공업은 산업은행·수출입은행 등으로부터 2조 4000억 원을 지원받는 대신 3조 원 이상 재무구조 개선계획을 실행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두산모트롤 공개매각 결정과 여러 계열사 매각설이 있다며 노동자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책위는 두산그룹 사주 일가의 경영권 반납과 책임·처벌을 요구했다.

대책위는 14일 두산그룹과 두산중공업 이사회 개최 장소를 찾아 항의 투쟁을 하기로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