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대학생단체 정책 질의…민주·정의·민중당 찬성 뜻 밝혀

더불어민주당·정의당·민중당 경남도당이 대학생 공공기숙사 건립에 모두 찬성한다는 뜻을 밝혔다.

경남대·경상대·진주교육대·진주보건대·창원대 학생들로 구성된 진보대학생넷은 총선을 앞두고 청년·대학생 세대 문제를 해결하고자 도내 7개 정당에 정책 질의서를 보냈다.

질의서에는 △공공기숙사 건립 △대중교통 무상 이용제 △취업준비 급여 현금 지급 △청년 복합문화센터 건립 △대학 서열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등 5개 항목을 담았다. 진보대학생넷 질문에 민주당·정의당·민중당은 답변했고, 미래통합당·민생당·국가혁명배당금당은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우리공화당은 애초 연락이 닿지 않았다.

답변을 한 세 정당은 대학생 공공기숙사 건립을 모두 반겼다. 보충의견으로 민주당은 "진주를 중심으로 한 서부경남 권역 공공기숙사 건립이 필요하다"고 했다. 민중당은 "공공기숙사를 이용하지 못하는 대학생에 대한 국가책임 청년사회 주택 확충·월세 인상 제한하겠다"고 제안했다.

어린이·청소년·대학생의 대중교통 무상 이용제도 도입을 놓고 민주당은 반대를, 정의당·민중당은 찬성 뜻을 내비쳤다. 민주당은 "현행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할인은 이미 시행 중"이라며 "만 2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한 이용료 할인은 논의할 수 있다"고 했다. 민중당은 사회적 약자의 교통권 보장을 강조하며 "전면 도입이 어렵다면 단계적 요금 할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학생 취업 급여를 상품권 지급 등이 아닌 현금으로 지급하자는 의견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반대를, 정의당·민중당은 찬성을 했다. 민주당은 "현금 지급 때 '도덕적 해이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라며 경계했다. 민중당은 "취업 급여는 물론 이직이 잦을 수밖에 없는 청년에게 청년이직급여를 신설해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