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가 평년보다 일찍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낙동강 녹조에 미리 대응하기로 했다.

경상남도는 7일 녹조 조기발생 우려에 따라 '2020년 낙동강 녹조발생 예방 및 대응계획'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5~7월 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강수량은 비슷하거나 적을 걸로 예상돼 남조류 서식 환경이 더 일찍 만들어질 가능성이 크다. 지난해 창녕 함안보에서 처음 조류경보가 발령된 날짜는 6월 20일이었다.

대응계획의 뼈대는 △환경개선시설 확충 △점·비점 오염원 관리강화 △취·정수장 점검 강화 △조류경보 발령지점 추가 △수질 모니터링 강화 등이다.

경남도는 우선 1949억 원을 들여 하수처리장·하수관로·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등 환경개선시설 77곳을 짓는다. 환경개선시설에는 비점오염원 저감시설인 인공습지·그린인프라·완충저류시설 등도 포함된다. 특히 함안천·석교천(함안천 지류)·초동천(밀양)·의령천·양산천 등 5곳에는 더 신속하게 시설을 세운다. 5곳은 경남도가 통합·집중형 오염하천 개선사업 대상지로 선정한 곳이다.

▲ 창원 본포취수장에서 조류차단막과 살수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모습. /경상남도청

또 폐수처리장·가축분뇨 배출사업장 등 점오염원 시설을 정상적으로 가동하고 있는지 사전에 확인한다. 장마철 등 취약한 시기에는 무단 방류, 배출허용 초과방류 여부도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본격적으로 녹조가 발생하는 5~9월에는 하수처리장 방류수질 기준을 최대 50%까지 올려 녹조 발생 위험을 낮춘다.

배출원을 특정할 수 없는 비점오염원 관리는 농·축산인들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기로 했다. 가축분뇨·퇴비 관리 요령 등을 꾸준히 교육·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상수도시설 점검도 강화한다. 취수장은 녹조가 유입되지 않도록 조류 차단막·살수시설을 가동한다. 독소·냄새 검사도 조류경보 단계에 맞춰 횟수를 늘린다. 정수장은 고도정수처리시설 가동에 필요한 오존과 활성탄 사용량을 늘린다. 수돗물을 녹조로부터 완전히 차단하기 위해서다.

아울러 물금·매리 지점을 조류경보 발령 지점으로 추가해 이전보다 촘촘한 감시체계를 구성한다. 경남도는 녹조 발생에 대응하고자 관계기관과 유기적인 협력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낙동강물환경연구소가 조류를 분석하면, 낙동강유역환경청은 이를 근거로 조류경보를 발령한다. 녹조가 대량 발생하면 한국수자원공사는 제거 작업을 지원하는 식이다. 

경남도 관계자는 "그동안 정수된 수돗물에서 조류독소가 검출된 사례는 없었다"며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온 힘을 다하고 있으므로 도민들이 막연한 불안감을 느끼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