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 수수료 인상 '뭇매'
지자체 어플 도입 요구 줄이어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수수료 인상으로 반발을 사고 있는 가운데 수수료 부담을 대폭 낮춘 지자체 '공공배달앱'이 주목받고 있다. 도내에서는 창원시가 '창원형 공공 배달앱'을 개발하겠다고 나섰다.

배달의민족은 이달 수수료 제도를 월 8만 8000원의 정액제에서 주문 1건당 5.8%를 떼는 정률제로 변경했다. 자영업자들은 이번 수수료 개편으로 이전보다 '두 배 이상 수수료를 내야 한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창원시 홈페이지 '시민의소리'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배달 매출에 의존하는 상황에서 배달의민족이 수수료 체계를 바꾼 것에 대해 비판하는 목소리가 잇달았다. 가음정동에서 분식집을 운영하는 한 자영업자는 "(코로나19)시국이 이런지라 배달이 아니고선 가게를 운영하기 힘든 실정"이라며 "살기 위해 시작한 배달의민족이 업주들의 피를 말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국내 배달앱 1위 업체인 배달의민족의 배달시장 독점과 각종 수수료 횡포에서 벗어나기 위해 '공공배달앱' 필요성을 강조했다. '창원시에서 배달 어플 운영 꼭 부탁드립니다', '창원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배달앱 만들어주세요' 등의 제목으로 창원시가 지역 음식점주와 지역민을 위해 배달앱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배달앱과 관련해 지역사랑상품권 결합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한 자영업자는 "창원사랑상품권 결제 시 할인 등 창원의 경제성장과 소상공인들의 활발한 경제활동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글을 올렸다.

'창원사랑앱 만들어 주세요' 제목으로 글을 쓴 이는 "음식배달을 넘어서 지역 농수산물 배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장착한다면, 그리고 제로페이 및 모바일 창원사랑상품권 결제 시스템을 결합하고 나아가 창원사랑상품권처럼 할인과 적립혜택을 준다면 1석3조 아니 4~5조의 큰 효과가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창원시는 소상공인의 수수료와 광고료 부담을 줄이고자 '창원형 공공 배달앱' 개발에 착수했다. 시는 6일 개최한 코로나19 피해 계층과 소비 진작 논의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조치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공공 배달앱 개발을 계기로 소상공인의 고정운영비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자체가 직접 개발한 '착한 배달앱'이 관심을 끌고 있다. 대표적으로 전북 군산시가 지난달 13일 선보인 공공배달앱 '배달의 명수'다. 민간 배달앱과 달리 앱 이용 자영업자들의 수수료와 광고료가 없다. 소비자들은 지역 상품권인 군산사랑상품권으로 결제할 수 있어 할인 혜택을 누린다. 이에 자영업자와 소비자 부담을 모두 줄여준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도 공공 배달앱 개발을 위해 나섰다. 이 지사는 지난 4일 "독과점과 불공정 거래로 불평등과 격차를 키우면 시장경제 생태계가 망가지고 그 업체도 결국 손해를 본다"며 "독과점 배달앱의 횡포를 억제하고 합리적 경쟁 체계를 만드는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논란이 되고 있는 요금체계 변경과 관련해 공식 사과했다. 배달의민족은 6일 김범준 대표 명의의 사과문에서 "코로나19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즉각 새 요금제인 오픈서비스의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배달의민족은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분들에 대한 보호 대책을 포함해 여러 측면으로 보완할 방법을 찾겠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