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가 '창원형 공공 배달앱' 개발에 들어간다고 6일 밝혔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적 피해가 크고 배달앱 수수료와 광고료 등 부담마저 가중된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서다. 

허성무 시장은 이날 오전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간부공무원들에게 주문했다. '창원형 공공 배달앱'은 평소 민간 배달앱을 이용하는 소상공인이 수수료와 광고료 부담이 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도입된다. 시는 이번 공공 배달앱 개발을 계기로 소상공인의 고정운영비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네 번째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창원시는 소외계층 지원과 소비촉진 방안을 논의했다. 앞으로 시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를 대비해 피해계층을 긴급 지원하면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고, '착한 소비 운동'으로 소비 열기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자금 순환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이 6일 오전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창원형 공공 배달앱' 개발을 주문했다. /창원시
허성무 창원시장이 6일 오전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창원형 공공 배달앱' 개발을 주문했다. /창원시

또한 앞서 시는 △소상공인 금융지원 △공공부문 반값 프로젝트 80여억 원 △3대 피해계층(소상공인·노동자·중소기업) 긴급생활안정지원대책 730여억 원 △'포스트(POST) 코로나19 창원형 비상경제대책'을 잇따라 내놓았는데, 여기에는 사업 73건이 포함돼 있다. 시는 부서별 최종 검토를 거쳐 이달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해 이른 시일 안에 집행, 시민에게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허 시장은 "현재 지원하는 혜택을 이중 삼중으로 지원받는 사람이 나올 수도 있고, 정보에 취약하거나 접근이 어려워 지원을 못 받는 사람이 발생할 수도 있다. 형평성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각 부서에서 철저히 홍보하고 잘 챙겨달라"고 말했다. 또 허 시장은 "코로나19 대책을 위해 공공일자리사업 인력 배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업무상 인력이 필요할 때는 기간제나 일용직을 모집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