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경제대책본부 매주 회의
분야별 피해 파악해 대책 수립

경남지역 민관이 함께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분야별 종합대책 마련에 나섰다.

경남도는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한 정부의 방침보다 더 높은 수준의 선제적 방역대책과 더불어 침체한 지역 민생경제 회복과 피해 규모와 범위를 정확히 진단해 현장에 필요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민관협력기구를 꾸렸다.

민생·경제대책본부는 매주 정기회의를 열어 소상공인과 제조·수출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제조업계 전반, 문화·관광, 농·수·축산, 건설·교통 등 산업 전 분야로 확대해 피해상황을 점검해 지원대책을 마련한다. 더불어 여성·아동·청년 등 분야별 사회·복지와 민생 전반에 걸쳐 종합대책을 세울 계획이다.

도는 1일 '경남도 코로나19 극복 민생·경제대책본부' 첫 회의를 열었다. 대책본부장인 김경수 도지사와 실국장, 관련 기관·단체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도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피해계층을 지원하고 위축된 민생경제를 위해 편성한 추가경정예산 5017억 원을 신속하게 집행할 방침이다.

김 지사는 "코로나19 위기 전과 후의 우리 사회는 경제·사회 모든 분야에서 큰 변화가 있을 수밖에 없다. 코로나19 확산에 맞서 싸우는 눈앞의 문제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닥쳐올 미래 상황을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도 똑같이 중요하다"며 분야별로 피해를 점검해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 경남도는 1일 '경남도 코로나19 극복 민생·경제대책본부' 첫 회의를 열었다. 이날 대책본부장인 김경수 도지사와 실국장, 관련 기관·단체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경남도
▲ 경남도는 1일 '경남도 코로나19 극복 민생·경제대책본부' 첫 회의를 열었다. 이날 대책본부장인 김경수 도지사와 실국장, 관련 기관·단체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경남도

경남연구원은 코로나19 발생 전후 도내 경제상황 분석과 코로나19 사태 완화 이후 경기 회복 전망을 보고했다. 한국은행 경남본부는 1분기 지역경제 모니터링 결과와 도내 소비자심리지수(95.2→79.3), 기업경기실사지수(69→56) 동향 등을 분석해 발표했다. 도소매업을 비롯한 소비자 서비스 산업이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대외활동 감소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도 정보빅데이터담당관실이 SKT 통신데이터를 활용해 유동인구를 분석한 결과 도내 첫 확진자가 발생하기 전 1월 2일~2월 18일과 이후 2월 19일~3월 22일 기간 도내로 유입, 밖으로 유출은 각각 20.2%, 36.9% 감소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유동량이 조금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분야는 전월 대비 구인·구직자 수, 취업자 수 등 전체 지표에 걸쳐 나빠졌다. 실업급여와 고용안정지원금 수급자는 크게 증가했다. 산업분야를 살펴보면 3월까지 자동차, 조선해양플랜트, 기계·소재부품장비 등 제조업의 생산 차질은 크지 않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 수출 실적 악화와 매출 감소 등에 따른 자금 확보와 고용 유지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측됐다.

건설 발주 감소, 민간주택 분양과 착공 연기 등에 따른 하반기 이후 건설공사 물량 감소, 개학 연기와 급식 중단에 따른 농수축산 분야 피해, 대중교통 이용객 감소에 따른 감차 운행 등 피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코로나19 대응 의료기관 지정에 따른 영업 손실, 노인요양시설 방역조치 등 보건복지 분야 전반에 걸친 손실보상 필요성도 지적됐다.

민생·경제대책본부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기업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고용 유지를 지원하고, 민간소비 증진을 위한 대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더불어 가계·자영업자의 채무 부담 완화를 위한 직접지원 확대를 논의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