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운영 관한 조례 입법예고
지역관광·문화산업 진흥 기대

변화하는 관광환경과 문화수요에 맞춰 남해군의 차별화한 관광·문화정책을 주도할 '남해군관광문화재단'이 설립된다.

남해군은 '남해군관광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고 31일 밝혔다. 의견 수렴 기간은 4월 14일까지다.

조례안에는 재단 설립 목적과 운영 방법, 재산출연, 수행사업 등 제반 운영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재단은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관광·문화사업을 주도적으로 기획·수행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전문가 중심의 전담기구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추진됐다.

애초 군은 민선 7기 군수 공약사업으로 '관광개발공사' 설립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지난해 경남도·경남연구원과 함께 관광 전담기구 설립 협의 결과, 재단 형태로 설립하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아 이같이 추진하고 있다.

그동안 군은 경남도·경남연구원과 재단 설립 관련 협의를 하고, 타당성 연구용역, 군민 의견수렴, 출자·출연기관운영심의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왔다.

특히 지난해 말 군민 대상 설문조사에서 72%가 필요성에 공감해 재단 설립에 힘을 실었다. 지난달 26일에는 경남도 출자·출연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최종 '적정' 통보를 받았다.

군은 앞으로 각종 영향평가, 규제심사, 5월 조례안 심의·제정, 6월 초 임원 구성과 정관 제정 등 절차를 거쳐 경남도에 재단 설립을 신청, 6월 말께 정식 출범할 계획이다.

재단 출자금은 올해 3억 5000만 원과 연간 약 8억 원 등 5년간 35억 원 정도 들 것으로 전망된다. 재단은 3개 팀으로, 이사장(군수)을 제외하고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1명과 관광 전문가 9명이 근무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재단이 설립되면 차별화된 전담기구 역할을 수행해 관광·문화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 관광·문화산업 진흥과 경쟁력 강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