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16억 원 투입해
발굴조사·유적공원 조성
내년 국가사적 승격 목표

김해시는 16억 원을 들여 구산동 지석묘 정비사업을 올해 말까지 추진한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시민들은 국내 최대 고인돌 모습을 볼 수 있게 된다.

시는 이와 함께 추가 발굴조사와 지석묘 노출 후 유적공원을 조성하고 국가사적 승격도 동시에 추진한다.

구산동 지석묘는 길이 10m에 너비 4.5m, 높이 3.5m로 무게는 350t에 이르는 국내 최대 고인돌이다.

이 고인돌은 2007년 구산동 택지개발지구 공사 중 발견됐다. 발굴 당시에는 지석묘와 함께 주위에 길이 85m, 폭 19m에 달하는 할석(깬돌)을 깔아 묘역을 표시한 시설도 함께 발견됐다. 이후 경남도기념물 제280호로 지정됐고, 복토 이후 잔디광장으로 보존관리해 왔다.

▲ 김해시 구산동에 있는 지석묘 조감도. /김해시
▲ 김해시 구산동에 있는 지석묘 조감도. /김해시

시는 2007년도 발굴 당시 확인하지 못했던 매장 주체부 확인을 위해 추가 발굴조사를 한다. 이 결과를 토대로 2021년 목표로 국가사적 승격을 추진한다.

아울러 이 정비사업으로 지하에 묻힌 상석과 묘역을 외부로 드러내고 지석묘가 위치한 부지 일대(4660㎡)는 유적공원으로 조성한다.

시는 구산동 지석묘의 가치 인정과 보존관리를 위해 2018년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했고 2019년 학술대회를 통해 다양한 학술연구 결과에 따라 사적 지정의 가치를 확인했다.

시 관계자는 "구산동 지석묘는 청동기시대 매우 가치 있는 유적이지만 지하에 묻혀 많은 사람에게 그 가치를 알리고 소중한 역사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원형을 복원해야 한다는 여론이 많다는 점에서 이번 발굴조사와 정비사업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