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세분화해 민관 협의

창원시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고자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출범했다. 허성무 시장이 의장으로서 모든 상황을 관리하기로 했다.

지난 27일 출범한 비상경제대책회의는 경제 분야 최고 수위 재난대응본부다. 허 시장은 "비상경제대책회의는 재난안전대책본부와 함께 경제와 방역에서 비상 국면을 돌파하는 두 축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의는 매주 두 차례 열린다. 비상경제대책회의는 1본부 2협의기구로 구성됐다. 실무 조직인 경제대책본부는 민생대책반·산업대책반·긴급구호대책반·총괄지원반으로 세분화했다.

경제대책본부는 △소비·투자 등 민생경제 활성화 방안 △소상공인·영세기업 지원 방안 △저소득·취약계층 지원 방안 △농·수산물 피해 대책 △실업자 지원 대책 △보육체계 정상화 지원 등 단기 또는 장기 전략을 마련한다. 경제 문제를 심층적으로 논의할 협의기구인 비상경제대책상임연석회의도 설치된다.

상공회의소, 신용보증재단, 노동지청, 금융기관 등 민·관 전문가가 매주 만나 정부·경남도·창원시 정책 홍보와 새로운 시책 개발 등에 머리를 맞댄다. 경제살리기범시민대책협의회도 수시로 가동해 정책 실행력과 속도감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 관련 종합안내 창구인 통합상담원스톱지원센터가 들어선다. 마산·창원·진해 권역별로 1곳씩 설치된다.

센터는 정부와 지자체 정책 수혜 범위와 지원 절차 등을 정보 취약계층에게 알려준다. 금융기관과 협업으로 상황별 맞춤형 컨설팅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허 시장은 "비상경제대책회의는 코로나19 비상시국에서 발생하는 피해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한 컨트롤타워"라며 "어떤 계층·업종도 코로나19로 무너지는 상황이 없도록 즉각적이고 적기에 지원할 수 있는 원스톱 대응 태세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