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산업분야 피해상황 점검
분야별 전문가 정책 지원
내달 통합상담센터도 운영

경남도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민생·경제대책본부를 가동한다. 정부, 도와 시군의 여러 지원책을 도민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게 돕는 통합상담지원센터도 운영한다.

문승욱 경제부지사는 26일 브리핑에서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 취약 부문의 피해가 점차 두드러지고 있다"며 민생·경제대책본부 운영 계획을 밝혔다.

이는 1월부터 운영해온 경제상황대응반을 도지사가 본부장을 맡은 대책본부 체계로 격상해 체계적이고 광범위하게 지원을 하려는 것이다.

민생·경제대책본부는 소상공인과 제조·수출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제조업계 전반, 문화·관광, 농·수·축산, 건설·교통 등 산업 전 분야로 확대해 피해상황을 점검해 지원대책을 마련한다.

더불어 여성·아동·청년 등 분야별 사회·복지와 민생 전반에 걸쳐 종합대책을 세울 계획이다.

민생·경제대책본부는 내달 1일 첫 회의를 열어 경남지역 민생·경제 현황과 전망분석,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매주 정기회의를 이어가며,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제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다.

경남도는 민생·경제대책본부와 연계해 코로나19 사태가 경제·사회 전반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고자 전문가 모임도 꾸린다. 문 부지사는 "코로나19 발발 이전과 이후 경제·사회 모든 분야에서 큰 변화가 예상된다는 것이 전문가들 의견이다. 분야별 전문가를 위촉해 예상되는 변화와 정책 수요를 파악하고 대안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경남도는 4월부터 통합상담지원센터도 운영한다. 이는 정부, 도와 시군이 다양한 지원책을 펼치고 있지만 도민이 어떻게 활용하는지 잘 모르고, 일부 창구에는 한꺼번에 몰려 줄을 서는 불편이 생기고 있기 때문이다.

▲ 문승욱 도 경제부지사가 26일 브리핑에서 민생·경제대책본부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br /><br /> /경남도
▲ 문승욱 도 경제부지사가 26일 브리핑에서 민생·경제대책본부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경남도

통합상담지원센터는 전화와 온라인을 통해 불편사항을 접수해 알려주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지원기관을 연결해주는 창구 기능을 한다.

도는 지난 25일 시작된 소상공인을 위한 1000만 원 긴급경영안정자금(2년 거치 3년 균등분할상환, 연금리 1.5%) 직접 대출 불편도 개선한다. 소상공인진흥공단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은 시범운영을 거쳐 4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데 첫날 사람들이 몰려 장사진을 이루기도 했다.

도는 4월 1일부터는 소상공인공단 누리집에서 인터넷 예약 접수를 할 수 있게 한다. 김경수 도지사는 지난 25일 소상공인공단 창원센터를 방문해 현장점검을 하고 창원·진주·통영·김해·양산 등 5개 센터에 인력 9명을 지원했다.

대출 신청대상은 개인신용평가 4등급부터 10등급이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매출액 10% 이상 감소 등 코로나19 관련 피해업체다. 학원·교습소는 교육청이 발행한 휴원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도는 신용도가 낮고 폐업위기에 있는 사각지대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한계소상공인 지원 TF'는 26일 첫 회의를 열고 소상공인 현황과 지원대책, 저신용등급자(7~10등급) 지원 강화, 중소벤처기업부가 한계소상공인에게 지원하는 '희망리턴패키지 사업'과 연계 방안 등을 논의했다. TF는 도,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경남연구원과 전문 경영컨설턴트 등 12명으로 꾸려졌다.

김 지사는 26일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 사회적 거리 두기에 참여한 업소들 피해 지원을 정부에 요청했다. 방역당국은 종교·실내체육·유흥시설, PC방, 학원 등에 4월 5일까지 운영 중단을 권고한 바 있다.

김 지사는 "운영을 중단한 업소의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많은 업소의 운영 자제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경남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